(원본: http://cafe.daum.net/MRSB/RCtG/62)
왕생론강기(서방정토 극락세계의 실상實相)- 독송--- (유투브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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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독송:
천국 중의 천국[天中天], 윤회계를 벗어난 극락의 실상(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CuZUFUmoV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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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독송:
[극락세계 생활환경1] 육도윤회와 생사가 없고, 삼악도와 고통ㆍ재난ㆍ마장ㆍ번뇌가 없는 깨달음의 세계(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3wT_PCAmOu0
[극락세계 생활환경1]
#육도윤회와 생사가 없고, 삼악도와
고통ㆍ재난ㆍ마장ㆍ번뇌가 없는 깨달음의 세계
-정공淨空 큰스님의 #왕생론강기往生論講記 독송: 무량수여래회 유경唯耕
#극락세계는 온갖 괴로움이 없고 재난이 없으며, 또한 삼악도도 없고 마장과 번뇌도 없으며, 육도윤회도 없고 생사도 없습니다. 서방극락세계에는 이런 사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명칭조차도 듣지 못합니다. 이는 진정으로 안락한 대청정을 수학하는 처소입니다. 그래서 「극락」이라 합니다. 극락세계는 이렇게 좋습니다.
이는 아미타부처님의 진성한 지혜 때문에, 우리 자성 안에 성덕ㆍ지혜ㆍ덕상이 아미타부처님 48원에 의지하여 변하여 나타난 것으로 시방세계 청정평등각이 생한 바입니다. 이것이 서방극락세계의 근원이고, 또한 그것이 도대체 어디에서 유래하는지 말합니다.
- 정공 상인, [왕생론 강기](비움과소통)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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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생활환경 2-3] 사랑이 충만한, 한량 없이 광대한 자비의 세계(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ZnPFlgdiphA
[극락세계 생활환경 2-3]
수명과 광명이 무량하고, 한량 없이 광대한 국토
미움과 시기ㆍ질투 없는, 사랑이 충만한 자비의 세계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 독송(유경唯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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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생활환경 4~6] 의식주가 생각하는 대로 나타나는 자재ㆍ평등세계, 조명이 필요 없는 광명세계(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5IwlH7ZtgZA
[극락세계 생활환경 4~6]
해와 달이 필요 없는, 광명세계
의식주가 생각하는 대로 나타나는, 자재세계
높고 낮은 마음이 없는, 평등한 세계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 독송(유경唯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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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생활환경 7~8] 육근(감각)이 접촉할 때마다, 무명이 사라지고 지혜가 열리는 자연환경( 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UkC41NQYmZU
[극락세계 생활환경 7~8]
육근이 접촉할 때, 즐거움이 생기는 법희세계
심신을 깨닫게 하고 안락하게 하는, 팔공덕수
아미타부처님 법음이 널리 퍼지는, 미묘한 허공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 독송(유경唯耕)-
이 세상 사람들은 접촉할 때 즐거우면, 예컨대 눈이 즐거우면 색을 탐하고, 귀가 즐거우면 소리를 탐하듯이, 접촉할 때 탐심이 일어납니다.
서방극락에서는 이 자성보배의 공덕 풀을 접촉한 후, 보리심이 늘어나고 법희가 생겨서 우리를 개오시키고 번뇌를 끊게 할 수 있으니, 진실로 불가사의합니다!
그러나 이 사바세계에서는 즐거움을 누리는 가운데, 번뇌를 끊을 수 없고 개오할 수 없으며 명심견성할 수 없습니다.
촉수만 이와 같을 뿐만 아니라 극락세계의 육진은 모두 설법하여, 우리가 눈으로 보든지 귀로 듣든지 코로 맡든지 육근이 접촉하는 것은 모두 가장 수승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즐거움을 누리는 가운데, 번뇌는 저절로 끊어지고 무명은 점차 사라지며 지혜가 열리고 본성을 보게 되니, 이는 실로 불가사의합니다!
-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비움과소통 刊)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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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생활환경 9~12] 번뇌ㆍ무명 깨뜨리는 보배향기ㆍ범음梵音 가득한 향광香光세계(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HisOY-z5jn8
[극락세계 생활환경 9~12]
번뇌ㆍ무명 깨뜨리는, 보배향기 가득한 #향광香光세계
어리석음과 암흑 밝히는, 청정한 지혜광명의 세계
심오한 진리 깨닫게 하는, #범음梵音이 두루한 세계
아미타부처님이 법왕으로 주지하시는, 정각의 세계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 독송(유경唯耕)-
공중에서 떨어지는 보배 꽃과 보배 옷의 다양한 색채는, 말로 다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그것은 빛을 발하고 향기가 있어 「무량한 향기가 두루 훈습한다」 하셨습니다. 이 문구는 장엄우 공덕성취의 중점입니다. 서방극락세계에서는 어떠한 물질이든 모두 향기가 있고 모두 빛을 발하므로, 이 세계를 보배 향기가 두루 훈습하고 광명이 두루 비추는 「향광세계香光世界」라 합니다.
우리가 부처님의 광명을 접촉하면, 번뇌가 사라지고 무명이 깨뜨려집니다.
보배 향기를 맡아도 이와 같아서 이러한 향은, 우리의 무량겁 이래 쌓인 번뇌와 습기를 모두 훈습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의 향은 비록 몸을 상쾌하게 할지라도, 번뇌를 끊고 무명을 깨뜨려 지혜를 열 수는 없습니다. 이는 바로 사바세계의 향이, 극락세계의 그것과 견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치를 명백히 알아야, 극락세계에서는 왜 세 가지 불퇴가 생기는지, 이곳에서는 왜 퇴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육근六根이 육진六塵경계와 접촉하면 번뇌가 생기고 탐진치ㆍ교만이 생기지만,
서방극락세계에서는 육극이 육진경계에 접촉하면 번뇌가 생기지 않고 지혜가 생겨서 확실히 마음이 일어나고 생각이 움직이며 분별ㆍ집착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하하품으로 왕생하여도, 위불퇴位不退ㆍ행불퇴行不退ㆍ염불퇴念不退의 세 가지 불퇴를 원만히 증득합니다. 바꾸어 말하면 하품하생한 사람도, 서방극락세계에서 등각보살과 마찬가지로 일생동안 구경 원만한 불과를 증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진정으로 불가사의하고 믿기 어려운 법으로, 타방세계에는 없는 일입니다.
극락세계에는 여러 가지 향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향기는 미묘한데, 미묘함은 어디에 있습니까? 극락세계 사람의 법신혜명法身慧命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으니, 극락대중의 지혜가 자라고 복덕이 자라도록 돕습니다. 극락세계의 수많은 사물들은 모두, 극락대중이 도업道業을 성취하도록 돕습니다. 도업은 바로 복혜福慧입니다. 수많은 사물들은 전부, 사람들의 복혜가 늘어나게 하고 업장을 제거하니, 이와 같은 세계에 어찌 가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비움과소통 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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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생활환경 13~16] 일생에 성불하는, 영원히 재난이 없는 안락세계(왕생론강기 독송: 유경唯耕)https://youtu.be/xY3p0SaZFpA
#극락세계생활환경 13~16
일생에 성불하는, 영원히 재난이 없는 안락세계
보배연꽃을 부모로 태어나는(化生), 기묘한 세계
정신적ㆍ물질적 환경이, 생각대로 이뤄지는 세계
- 정공 큰스님 [왕생론 강기] 독송(유경唯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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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의 생활 및 인사환경 1~3] 중생이 원하고 좋아하는 일체를, 만족시키는 세계(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AYsWj82eXQI
[극락세계 생활 및 인사환경 1~3]
중생이 원하고 좋아하는 일체를, 만족시키는 세계
묘용이 무궁한 연꽃 보배좌대는, 아미타불의 화신
일체 중생을 뛰어넘는 상호와, 광명을 방사한다
아미타여래의 미묘음성이, 시방세계에 두루 들림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 독송(유경唯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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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인사환경 4~6] 연꽃을 부모로, 청정 지혜의 바다에서 태어나는, 불퇴전지 보살들(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ha1V0I1E6G8
[극락세계 인사환경 4~6]
수미산왕처럼 승묘함 견줄 수 없는, 제불의 왕
청정한 지혜의 바다에서 태어나는, 불퇴전지 보살
4대처럼 공하고 허공처럼 분별 없는, 여래의 진심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 독송(유경唯耕)-
《왕생론》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앞부분은 24수의 게송이고, 뒷부분은 장행長行, 즉 논論으로 게송의 뜻을 명백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게송문은 전부 다섯 개 단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경禮敬ㆍ칭찬稱讚ㆍ작원作願ㆍ관찰觀察ㆍ회향迴向의 「오념문五念門」입니다. 이는 천친보살이 정토를 닦은 방법입니다. 첫째 수는 예배ㆍ찬탄ㆍ발원의 삼문을 포괄합니다. 둘째 수는 경전에 의거하여 논을 지음에 근거가 있음을 설명합니다.
셋째 수에서 23째 수까지는 오문에서 「관찰문」입니다. 관찰문은 국토ㆍ부처님ㆍ보살 세 부분으로 나뉘고 이 세 가지 진실한 공덕장엄을 관합니다. 국토ㆍ부처님ㆍ보살의 공덕 장엄을 관함은 실제로는 바로 「기세간청정器世間淸淨」과 「중생세간청정衆生世間淸淨」을 관하는 것입니다. 이는 바로 국토장엄과 중생장엄입니다.
「기세간 청정」은 요즘말로 극락세계의 생활환경ㆍ학습환경을 뜻하는데, 천친보살께서는 17가지 일로 우리를 위해 소개하십니다.
「중생세간 청정」은 요즘말로 극락세계의 인사환경이 청정함을 가리키는데, 이 또한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째 부분은 천친보살께서 8가지 일로 스승이신 아미타부처님을 소개하시고, 둘째 부분은 4개의 일로 극락세계의 학생을 소개하십니다.
기세간의 청정ㆍ국토의 청정ㆍ중생세간의 청정ㆍ부처님의 청정ㆍ보살의 청정은 청정한 세계입니다. 천친보살께서는 29가지 일로써, 극락세계의 무량무변한 장엄을 아름답게 간명하게 요점을 집어 설명하시는데 이는 대단히 얻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왕생론》으로부터 극락세계의 수승함을 제대로 인식하기만 하면, 이번 생에 염불하여 성불할 수 있습니다.
- [왕생론강기](정공법사, 비움과소통)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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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인사환경 7] 극락에서 시방세계에 응화應化(분신)하여, 불사를 짓는 대심大心 보살들(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QPrZt262RZ0
[극락세계 인사환경 7]
자신과 남을 이롭게 하는, 극락의 대심大心 보살
위로 제불께 공양하고, 아래로 교화하는, 분신보살
극락에서 시방세계에 응화應化하여, 불사를 짓는다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 독송(유경唯耕)-
#종종응화種種應化
극락정토에 도달한 보살의 여섯 가지 신통은, 모두 원만합니다. 이른바 천안天眼으로 훤히 보고, 천이天耳로 철저히 듣습니다.
그래서 어느 도에 태어난 고난 중생이든 단지 마음을 일으키고 생각을 움직여 중생에게 감感이 있을 때, 보살의 응應이 있어서 중생을 교화하러 갑니다. 이를 응화應化라 합니다. 무슨 몸인가 하면 화신化身, 분신分身입니다. 《보문품》에서 강설한 것은, 어떤 몸으로써 제도 받음을 얻는 자에게 응하면, 어떤 몸으로 나타나서 설법하는 이러한 능력이 있습니다.
「여실수행如實修行 상작불사常作佛事」
「불사佛事」는 중생이 깨닫는 일을 돕는 것을 가리킵니다. 극락정토의 보살은 능력이 있어, 중생이 잘못된 사상ㆍ언론ㆍ행위를 수정하도록 돕고, 그들이 깨닫도록 돕습니다. 이래야 참된 수행입니다.
자신이 수행하는 방법과 성취를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고 추천하며, 다른 사람이 수학하도록 돕습니다. 자신도 또한 진지하게 수행하여 조금도 해이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는 청정하여 상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비움과소통)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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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세계 인사환경 결론] 중생과 함께 극락에 태어나길 원하는, 자비보살들의 구제활동(왕생론강기 독송: 唯耕)https://youtu.be/mP0X2aEVpzw
[극락세계 인사환경 8 결론]
중생과 함께 극락에 태어나길 원하는, 자비보살
시방세계 일체여래께 두루 공양하는, #보현보살
“아미타불” 명호가, 진실지혜이자 #무위법신이다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 독송(유경唯耕)-
경전에서 우리에게 이르시길, 서방극락세계에 태어나면, 과보는 수승하고 불가사의하다 하십니다. 설사 범성동거凡聖同居土 하하품下下品으로 왕생할지라도, 서방세계에 도달하면 전부 #아유발취(阿惟越致; 불퇴전지) 보살입니다. 갑자기 #팔지보살八地菩薩의 수용ㆍ신통ㆍ도력을 얻을 수 있으니, 이는 자신이 닦아서 얻은 것이 아니라, 아미타부처님의 본원 위신력이 가지한 것입니다.
- 정공 큰스님 [왕생론강기](비움과소통)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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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생론강기 : 서방정토 #극락성불학교 입학 안내서
삼계육도를 벗어난, 깨달음의 안락세계인
서방정토 극락성불학교의, 29종 장엄해설
석가세존께서는 경전에서 “믿음은, 도의 원천이자 공덕의 어머니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믿음은 도에 들어가는 원천이고, 일체 공덕은 신심으로부터 생겨납니다. 신심을 성취하면, 또 다른 문제는 성취하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왜 신심이 없습니까? 사실의 진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사실의 진상을 또렷이 잘 이해하기만 하면, 신심이 비로소 생겨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극락세계의 존재를 믿지 않고,
심지어 염불인 조차도 수학하다가 일정 단계에 이르면, 슬럼프를 만나서 점차 신심을 잃어버리고 회의가 생깁니다. 그 원인을 캐보면, 바로 극락세계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극락세계의 아름다움은 비록 언어ㆍ문자로 표현하기 어려울지라도, 그것은 실제로 존재합니다. 단지 신원행을 진정으로 실천하기만 하면, 직접 증득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연분이 있어,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천친天親(또는 세친世親)보살께서 증득하신 후 29가지 일로 우리에게 몸소 참가하게 하는 것처럼, 극락세계의 생활환경 및 인사환경을 인지하게 하여, 우리로 하여금 견고한 신심을 생기게 하셨습니다. 서방극락세계에 대해 깊이 믿어 의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수행에서도 확실히 신심이 생깁니다. 이렇게 수학하여야, 비로소 진정으로 괴로움을 여의고 즐거움에 도달할 수 있고 진정으로 법희 충만할 수 있습니다.
서방극락세계를 구체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이 책은 천친보살께서 지으신 《왕생론往生論》 즉 《무량수경우바제사원생게(無量壽經優婆提舍願生偈》를 근거로 삼고, 담란曇鸞법사의 《왕생론주往生論註》를 참조하여, 정공淨空(95세) 큰스님의 극락세계 의보依報(객관세계)ㆍ정보正報(몸과 마음) 장엄의 일과 관련 있는 강좌를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왕생론 강기》의 본문은 정공 큰스님께서 강설하신 법문을 홍콩불타교육협회에서 정리하여 간행한 《인식 서방극락세계의 진선미認識西方極樂世界的眞善美-極樂世界的二十九種莊嚴》를 번역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극락세계의 사事(현상)와 리理(본체)를 빠짐없이 알아서, 어떻게 경문의 도리와 가르침을 일상생활에서 마음을 움직이고 생각을 움직이는 가운데 적용할 수 있는지, 명료해질 것입니다. 진정으로 부처님과 마음과 원이 같아지고 공덕과 수행이 같아져서 그렇게 정진하면, 이번 생에 비로소 정토에 왕생하여 물러나지 않고 성불할 자신이 있습니다!
이 책을 수지독송한 분들은, 꼭 주변에 전하여 한 분이라도 더 쉽고 빠르고 확실하게 윤회를 벗어나, 극락에서 왕생성불往生成佛하는 생사해탈의 기연을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발보리심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염불철야/가행정진 문의 : 010-6790-0856
네이버밴드 무량수여래회 : https://band.us/@mrsb
다음카페 무량수여래회 : http://cafe.daum.net/MR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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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육도윤회 벗어난 극락세계 성불학교의 탁월한 공부환경(묘주스님)https://youtu.be/A8nrGJjK7cU
혜일스님의 미타신앙 내력 :[관세음보살이 권한 가장 빠른 성불법] ---(관련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288
도종린포체 말씀:
정토에 태어나면, 수행이 잘 되고 보살로 성취하기가 아주 쉽다시며,
정토로 가기를 발원하라고 거듭 말씀하셨다
https://ntassabas.tistory.com/307
보살도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까닭/ 악업중생도 극락왕생할 수 있는 도리/ -(천태지자대사 정토십의론)-모음***https://cafe.daum.net/MRSB/RCqQ/103
***정토삼부경 (불설아미타경, 불설무량수경, 관무량수경) -https://ntassabas.tistory.com/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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