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https://cafe.daum.net/MRSB/RCtG/53 )
정공법사 "육도는 '꿈속의 꿈', 사성법계 깨달으면 일진법계"--->동영상자막글을 문서로 작성해 올립니다
정공법사淨空法師 법문 : 육도윤회와 일진법계https://youtu.be/DqDvxpjR6MA
[신년특집 영상법문] 정공법사 "육도는 '꿈속의 꿈', 사성법계 깨달으면 일진법계"
六道是夢中之夢 四聖法界醒過來 叫一真法界
육도는 꿈속의 꿈, 사성법계 깨달으면 일진법계라 부른다
常寂光在哪裡?無處不在,無時不在。
상적광토는 어디에 있을까요?
없는 곳이 없으며, 없는 때가 없습니다.
-정공 큰스님의 <무량수경 과주 淨土大經 科註> 동영상법문 중에서_
http://cafe.daum.net/MRSB/RCtG/18
------------------------------------------------------------------------------------------------------------
부지런히 선근善根을 닦고 공양하라고 할 때,
선근善根이란 무엇입니까?
탐욕, 성냄, 어리석음, 오만, 의심을 짓지 않는 것입니다.
불경 상에서 설한 3선근善根에, 우리는 두 가지를 추가했습니다만,
다시 ‘사견을 짓지않는 것(불사견不邪見)“ 하나를 추가해야 더욱 원만해집니다.
일체 선법은 모두 이러한 선근善根에서 생겨난 것인데,
이 선근善根의 반대 측면을 근본번뇌 즉 삼독三毒이라 부릅니다.
~~~~~~
제가 항상 강의하는 5독에, 사견邪見을 추가한, 6개의 근본번뇌는
탐욕, 성냄, 어리석음, 오만, 의심, 악견惡見입니다.
이것들이 바로 견사번뇌見思煩惱입니다.
악견은 5종의 견혹見惑을 말하며,
탐욕, 성냄, 어리석음, 오만, 의심은 사혹思惑을 가리킵니다.
견사번뇌見思煩惱가 일어나 작용한 것이, 바로 육도윤회입니다.
윤회는 어디에서 온 것입니까? 견사번뇌見思煩惱로부터 온 것입니다.
견사번뇌見思煩惱가 끊어지면, 육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육도六道는 한바탕 꿈입니다. <영가대사증도가>에서는 “꿈속에서 육도가 명백하더니,
꿈 깨고 보니 비고 비어 대천세계도 없더라” 고 설했습니다.
깨닫고 난 뒤에는 육도가 보이지 않는다는 이것은, 거짓이 아닌 사실이며 참된 것입니다.
영가대사가 설한 육도六道라는 이러한 꿈에서 깨어나기란 어렵습니다.
깨어나면 어떤 사람이 됩니까? 아라한과 벽지불이 됩니다. 그들은 영원히 육도윤회로부터 벗어납니다. 견사번뇌見思煩惱가 끊어지면, 육도六道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깨어나면 어떤 사람이 됩니까? 깨달으면, 네 가지 성스러운 법계(사성법계四聖法界) 즉 성문, 연각, 보살, 부처가 됩니다. 이러한 경계는 석가모니부처님의 '정토淨土'입니다.
육도六道는 예토(穢土;더러운 땅)이며, 육도에서 깨달아야만 정토淨土를 봅니다.
그런데 정토淨土 역시 한바탕의 꿈이기에, 육도는 ‘꿈속의 꿈’인 것입니다.
~~~~~~
사성법계四聖法界에서는
반드시 진사塵沙번뇌와 무명無明번뇌를 내려놓아야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성법계四聖法界는 이러한 2종의 번뇌가 만든 세계이니,
깨닫고 나면 십법계十法界가 사라집니다.
~~~~~~
십법계十法界가 사라지면, 어떤 모습입니까? 바로 일진법계一真法界(一眞法界)입니다.
정토에서 설하는 실보장엄토의 경계에서는 생멸변화가 없습니다.
십법계는, 찰나찰나 변화하는 생멸법으로 일체법에 나고 죽음이 있습니다.
반면 일진법계는, 나고 죽음이 없습니다(불생불멸).
불생불멸의 뜻은 깊어서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는 (일진법계에서) 삶도 있고 죽음도 있는데, 시간이 긴 것입니다. 태어나서 죽기까지 얼마나 긴 시간이 필요할까요? 3아승지겁 즉 무량수無量壽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긴 시간동안 변화가 없기에 노쇠하지 않아 영원히 젊은 것이 해마다 같아서, 일진一真이라고 부릅니다.
화초와 수목은 영원히 무성하고 꽃이 피거나 떨어지지 않으며 영원히 산뜻하고 아름답습니다. 나뭇잎도 영원히 푸르른 것이, 3아승지겁 동안이나 변화가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화엄경>에서 설했듯이, “오직 마음으로 나타난 것(唯心所現)” 은 법성신法性身이자 법성토法性土인데, 법성은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십법계는 법성法性이 생한 것이지만, 식識(알음알이)이 일어나서 변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직 마음으로 나타난 것(唯心所現)”과 “오직 인식으로 변화된 것(唯識所變)”이란 차이가 있습니다.
유식唯識이란 무엇입니까? 생각에 있습니다. 앞생각이 멸하면 뒷생각이 곧 일어나는데, 그것은 생멸법입니다. 물질현상 역시 생멸법인데, 생각이 붙어서 변화(생멸)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비교해보면, 일진법계는 우리 사바세계 보다 무척 좋은 것이 많습니다. 일진법계는 고통과 생로병사, 애별리고, 8고苦와 3고苦가 모두 없기에, 극락이라 부릅니다.
~~~~~~
그러나 서방세계는 무척 특별합니다. 어디가 특별할까요? 극락세계의 범성유여토凡聖同居土와 방편유여토方便有餘土는 모두 법성신法性身과 법성토法性土여서 생멸변화가 없습니다. 이 점이 사바세계와 다른 점입니다.
우리는 이 극락세계에서 반드시 법신보살法身菩薩이 되어 확철대오하고 명심견성明心見性해야만, 불생불멸을 증득하고 실보토實報土를 증득할 수 있습니다.
~~~~~~
실보토實報土에 왕생하는 것을 대반열반이라 합니다. 실보장엄토에서 3아승지겁을 경과하면, 비롯함이 없는 무명無明의 습기習氣가 끊어집니다.
실보토實報土는 비롯함이 없는 무명無明의 습기習氣가 변화되어 나타난 것이기에, 습기가 사라지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보토는 다만 생과 멸이 있지만, 변화가 없는 곳입니다.
~~~~~~
실보토가 사라지면 어디로 갈까요? 무명의 미세한 습기가 사라지면, 일진법계 즉 상적광토常寂光土로 회귀하게 됩니다. 상적광토常寂光土는 영원히 불멸하며, 참된 곳입니다.
그래서 실보토 역시 참된 곳이 아니며, 상적광토가 참된 곳이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적광常寂光은 어디에 있을까요? 없는 곳이 없으며, 없는 때가 없습니다.
============================================================================
(->*참고 :
《달라이라마의 설법》 자성신, 법신, 보신, 화신https://ntassabas.tistory.com/3 )
'아미타불 염불 > 정토공부2-*소동파의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종淨宗(연종蓮宗) 역대조사의 깨달음과 왕생---(동영상모음) (0) | 2020.05.27 |
---|---|
***11.어떤 비구스님의 전생 기억 -적공(寂空)스님의 전생과 극락왕생발원 (최근 실화)*** (0) | 2020.05.17 |
후신(後身), 대호귀인(大豪貴人) -운서주굉(연지대사) [죽창수필]中에서 ----(모음) (0) | 2020.05.15 |
선정쌍수 조화론 ㅡ남회근 선사/ (*참고: 화두드는 법)*** (0) | 2020.05.14 |
***성철스님 법어집 영원한 자유-오매일여 중에서: 영겁불망(永劫不忘) 깨친 경계에 조금이라도 변동이 생기면, 그것은 바로 깨친 것이 아니라---(관련모음) (0) | 2020.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