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불 염불/육도윤회의 고통, 인과...참회

염불천도의례 (간편본) /원한을 풀고 원업을 없애는 천도문 / ---(천도문 모음)

아미연(阿彌蓮) 2020. 10. 14. 16:06

염불천도의례 (간편본)

 

<일러두기>

나무아미타불!

이 염불천도의례는 임종조념 때 주로 사용하는 것이기보다는

평소에 집에서나 절에서, 이미 돌아가신 조상님들이나 부모님, 친지 등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의례의 성격이 많다고 정전스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한편 아래 번역한 글은 교정이나 스님의 감수를 받지 않은 초벌 번역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염불천도의례 (간편본)

念佛超荐仪轨(简便版)

 

예불삼배

(묵념하며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 제자 000는 복과 지혜가 적기에, 오직 바라오니 부처님의 자비로 가엽게 여기시어 버리지 마시고, 제자 000를 가호해주시어 부처님 연지해회에 살게 하시어 불사를 짓게 하소서)

礼佛三拜(默念:弟子某甲少福少慧,惟愿佛慈,不舍矜愍,加护弟子某甲,住佛海会,而作佛事)

 

1. 나무아미타불 (염불 열 번)

2. 법어

 

아미타불께서 구제의 법연法筵을 여시니

청정해의 중생들이 강림해 오는도다.

널리 중생을 제도하여 극락으로 왕생케 하시니

모든 부처님들도 기뻐하며 본회를 펼치시네.

 

일심으로 우러러 〇영가님 (〇성 역대 종친께 청하옵니다. 우리는 삼보제자로서 숙세에 인연이 있었기에 얻기 어려운 사람 몸을 받았고, 듣기 어려운 불법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선악응보와 삼세인과와 육도윤회의 도리를 알게 되었으며, 또한 부처님 명호를 부르면 극락에 왕생하여 끝내 성불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로 감사하며 은혜를 갚는 도리를 다하기 위하여 (친지의 은혜와 조상님의 은덕에 보답하기 위하여 인륜의 효도를 극진히 다하며, 지금 역대 조상님들의 앞에서) 불교의 진리를 공경되이 말씀드리고, 구제의 묘한 법을 공경스럽게 말씀드리오니, 오직 원컨대 〇영가님 (〇성 역대 종친께서는 아미타부처님의 명호를 불러 부처님의 원력을 타시고, 부처님의 공덕에 의지하여 영원히 생사윤회의 고통바다에서 벗어나시어 열반상주의 극락으로 왕생하소서.

一、南无阿弥陀佛(十念)

二、法语

弥陀救度法筵开,清净海众降临来,

广度众生生极乐,诸佛欢喜畅本怀。

一心仰禀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我们是三宝弟子,宿世有缘,我们能得难得人身(我们是〇姓裔孙,名为〇〇〇,宿世与〇姓有恩有缘, 得为〇姓裔孙,方能得难得人身),闻难闻佛法;而知善恶报应、三世因果、六道轮回之理;亦知称念佛名、往生极乐、究竟解脱之道。为尽相互感恩报恩之道(为 报亲恩祖德,克尽人伦孝道,今在历代宗亲之前),敬述佛教真理,恭陈救度妙法,唯愿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称念弥陀佛名,乘佛愿力,仗佛 功德,永离生死轮回之苦海,往生涅槃常住之极乐。

 

 

3. 성인을 청함

일심으로 서방극락세계의 대자대비 아미타불께 받들어 청하옵니다.
일심으로 서방극락세계의 대비 관세음보살님께 받들어 청하옵니다.
일심으로 서방극락세계의 대력 대세지보살님께 받들어 청하옵니다.
일심으로 서방극락세계의 청정대해중 보살님께 받들어 청하옵니다.
 
오직 원하옵나니, 아미타부처님과 성중들께서는 본래 서원을 어지기 않으시나니,

중생들을 불쌍히 여기시어 오늘 이 시간, 이 법회에 광명으로 임하시어 〇영가를 접인해주시어 삼계육도를 벗어나 다시는 생사윤회하지 않고 극락정토에 왕생하여 철저히 진여열반을 증득케 하소서.

三、请圣

一心奉请西方极乐世界大慈大悲阿弥陀佛

一心奉请西方极乐世界大悲观世音菩萨

一心奉请西方极乐世界大力大势至菩萨

一心奉请西方极乐世界清净大海众菩萨

惟愿弥陀、圣众,不违本誓,怜愍有情,此时光临法会,接引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脱离三界六道,不再生死轮回;往生极乐净土,彻证真如涅槃。

 

 

4. 영가를 부름

일심으로 청하여 부르옵니다. 〇영가님이시여( 〇성 역대 종친 ), 오직 바라오니 부처님의 원력을 타고 부처님의 공덕에 의지하여 이 자리에 왕림하시어 부처님의 구제를 받아 극락왕생하옵소서.(3번)

四、召灵

一心召请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惟愿乘佛愿力,仗佛功德,来临座下,蒙佛救度,往生极乐。(三次)

 

 

5. 열어보임(간략히 극락을 말하고 염불로 인도하여 정토왕생을 구하게 함)

아미타불께서는 시방중생을 위하여 서방극락세계를 건립하셨습니다.

 

극락은 아무런 고통이 없고, 오직 한량없는 즐거움만 받는다네

이미 윤회의 고통이 없고, 또한 늙고 병들고 죽음도 없다네

진수성찬이 저절로 오고, 하늘옷이 생각에 호응하여 이른다네

궁전은 크고 작음에 따르고, 만물이 마음대로 나오네

기후는 춥고 더움이 없고, 땅은 모두 온갖 보배로 이루어져 있네

팔공덕수의 물은 감미로우니, 마시는 이는 마음의 때가 깨끗해지네

공중에는 묘한 하늘꽃이 비 내리고, 향기는 시방세계에 두루 스미네

나무와 새는 즐거이 법을 설하나니, 보고 들으면 무생을 증득하네

어떠한 중생이라도 극락국에 왕생하면

이미 윤회에서 벗어나고, 또한 여덟 가지 괴로움도 사라지고 

번뇌 혹업이 끊어지고, 무명도 다 사라지며 

삼명육통과 백천 다라니를 갖추게 되네

시방세계를 한 생각 사이에 오고갈 수 있으며

인연에 따라 변화를 나타내며, 뭇 근기에 응하여 법을 설한다네

부처님과 같은 금빛 몸과 미묘한 상호가 모두 원만하며

또한 대자비심으로써 널리 모든 중생 구제한다네.

五、开示(略说极乐,引导念佛,求生净土)

阿弥陀佛为十方众生建立了西方极乐世界。

极乐无众苦,唯受无量乐;

既无轮回苦,亦无老病死;

玉食自然来,天衣应念至;

宫殿随大小,万物如意出;

气候不寒热,地皆众宝成;

八德水甘美,饮者心垢净;

空雨妙天华,香熏十方界;

树鸟乐说法,见闻证无生。

任何诸众生,往生极乐国,

既出轮回苦,亦无八种苦;

烦恼惑业断,无明尽皆除,

具三明六通,百千陀罗尼;

能于十方界,来去一念间,

变化随缘现,说法应群机;

如佛金色身,妙相悉圆满,

亦以大悲心,广度诸众生。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삼계가 편안치 못한 것이 마치 불난집과 같나니, 여러 괴로움이 충만하여 몸시 두렵도다.”

삼계육도는 인간과 천상에 태어남을 막론하고 모두가 괴로움입니다. 몸과 마음의 괴로움, 환경의 괴로움, 윤회의 괴로움, 큰 괴로움과 작은 괴로움, 긴 괴로움과 짧은 괴로움 등 괴로운 일이 다함없고 괴로움의 바다가 가없으니, 괴로움은 말로 다 못합니다.  

佛言:“三界无安,犹如火宅,众苦充满,甚可怖畏。”

三界六道,无论为人生天,通皆是苦,身心之苦,环境之苦,轮回之苦,大苦小苦,长苦短苦,苦事无尽,苦海无边,苦不堪言。

 

아미타불께서는 중생이 육도를 윤회하고 삼악도에 빠지며, 업을 짓고 죄를 지어 괴로움과 고난을 받는 것이 세세생생 끝나지 않음을 보고 관찰하셨습니다. 이에 시방법계에서 죄로 고통받는 중생들을 아무런 조건 없이 구제하시고자 비원悲愿을 발하셨습니다. 무릇 육도중생들, 곧 천상계와 인간계, 악한 사람과 선한 사람, 삼악도의 중생과 사생四生의 중생을 막론하고 단지 나무아미타불만 부르면 아미타불께서는 곧바로 염불소리에 응답하여 나타나시어 광명으로 보우해주시고 연화대로 접인해주시어 순식간에 극락으로 왕생케 해주십니다. (극락에만 왕생하면) 영원히 생사에서 해탈하고 다시는 윤회하지 않으며,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빠르게 불과를 증득하게 됩니다. 

阿弥陀佛观见众生轮回六道,沉沦三途,造业造罪,受苦受难,生生世世,无穷无尽。乃发悲愿,无条件救度十方法界罪苦众生,凡是六道众生,不论天道人 道,不论善人恶人,不论三途四生,只要称念南无阿弥陀佛,阿弥陀佛即时应声而现,放光护佑,莲台接引,一刹那间,往生极乐。永脱生死,不再轮回;身心安 乐,速证佛果。

 

아미타불의 원(제18원)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시방중생들이 지극한 마음으로 믿고 기뻐하며 나의 나라에 왕생하고자 내지 열 번을 염불했음에도 왕생할 수 없다면 성불하지 않겠다.”

아미타불께서는 성불하신 이래로 십겁 동안 밤낮으로 금빛 팔을 길게 뻗어시어 시방중생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특히나 삼악도에 빠져 극심한 고통을 받는 중생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러 악도에서 윤회하는 중생들아, 어서 빨리 나의 나라에 왕생하여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라. 항상 자애로은 마음으로 중생을 건져내어 아비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을 다 구제하리라.”

조사께서 말씀하십니다. “부처님 원력으로 오역죄와 십악을 지은 중생들의 죄가 소멸되고 왕생할 수 있느니라. 정법을 비방한 천제들도 회심하면 모두 왕생하느니라.”(선도대사, 법사찬)

그러므로 〇〇〇 영가님이시여, 모두가 다 아미타불 구제의 대상이니, 단지 지금 바로 부처님 명호를 부르기만 하면 즉시에 극락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청하오니, 경건한 마음으로 저를(저희들을) 따라 소리 내어 염불하시어 극락왕생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열 번 또는 백천 번)

弥陀愿言:“十方众生,至心信乐,欲生我国,乃至十念,若不生者,不取正觉。”

阿弥陀佛,成佛以来,于今十劫,日夜长伸金臂,呼唤十方众生,尤其身沉苦趣,受极重苦之众生,而言:“轮回诸趣众生类,速生我刹受快乐;常运慈心拔有情,度尽阿鼻苦众生。”

祖师言:“以佛愿力:五逆十恶,罪灭得生;谤法阐提,回心皆往。”

是故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皆是弥陀救度对象,只要当下称念佛名,即得当下往生极乐。请即虔敬,随我(们)音声念佛,求生极乐。

南无阿弥陀佛(十或百千声)

 

6. 찬불게

아미타불의 몸은 금산과 같으시고, 
상호의 광명은 시방을 비추시네.
오직 염불만이 광명의 섭취를 받나니, 
마땅히 본원이 가장 강함을 알라.
육방의 여래께서 혀를 내밀어 
오로지 명호 불러 서방에 이를 수 있음을 증명하시니,
저 나라 이르러 연꽃 피고 묘법을 들으면 

십지의 원행이 저절로 드러나리.

六、赞佛偈

弥陀身色如金山,相好光明照十方;

唯有念佛蒙光摄,当知本愿最为强。

六方如来舒舌证,专称名号至西方;

到彼华开闻妙法,十地愿行自然彰。

 

 

7. 염불

(지극히 정성스럽고 간절하게 “나무아미타불”을 백번, 천번, 만번 칭념한다)

七、念佛

 (至诚恳切,称念“南无阿弥陀佛”百千万声 )

 

 

8. 회향

널리 바라오니 모든 중생이 염불하여 

임종 때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고

가족과 친지가 영원히 한 자리에 모여 

광명과 수명이 대원왕과 같아지이다.

원컨대 이 공덕을

〇〇〇영가님과

일체 중생에게 평등하게 베풀어 회향하나니,

함께 보리심을 발하여 안락국에 왕생하옵소서.

나무아미타불

八、回向

普愿有情皆念佛,临终往生极乐邦;

家亲眷属永团聚,光寿如同大愿王。

愿以此功德 回向

〇〇觉灵(冥界众生)(〇姓历代宗亲)

平等施一切 同发菩提心 往生安乐国

南无阿弥陀佛

 

 

附二:

依凭万德洪名 齐度久滞幽灵

부록2:

만덕홍명에 의지하여 오래 머문 유령을 제도하다

 

——《염불천도의레》의 뛰어남과 부처님 명호의 기묘함

——《念佛超荐仪轨》的殊胜及佛名的奇妙

저는 지금 40년이나 노후된 아파트의 4층에 살고  있는데, 입주한 뒤에야 전에 살던 주인이 다락방에 궁묘(사당)를 세워 재난과 횡액을 소멸코자 한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기이하게도 집주인의 마지막 모습은(집을 내놓고 마지막 나가는 모습) 얼굴빛이 검게 변하였고, 쫓기고 패배해 물러나듯 나갔습니다.

과거 5년 동안은 다락방에만 가면 저는 많은 여러 형태의 귀신의 그림자를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때는 형체 없는 많은 중생들이 제 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걸 느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찌감치 여러 명의 뛰어나다는 도사를 청했지만, 모두가 개선할 방법이 없다면서 저더러 “당신 빨리 이사가는 게 좋겠소.” 하고 권할 뿐이었습니다.

我目前住在一幢四十年屋龄的老式四层楼住宅,住进之后方知,前任屋主曾将顶楼设为宫庙,为人消灾解厄,但奇怪的是屋主最后的下场却是脸色变黑,被人追杀,落败而走。

过去五年中,只要到顶楼,我就会看到很多不同形式的鬼影,或者感觉到有许多无形的众生围绕身边,为了解决这问题,曾请教过好几位道士,但都无法改善,只劝我:“你最好快搬家吧。”

 

이 밖에 저는 현실생활 속에서도 점점 더 수습할 수가 없게 되고, 하는 일이 불안정해질 뿐만 아니라 이루 말할 수 없는 이상한 일들이 많이 생기고, 대인관계에서도 좋은 사람이 안 좋은 사람으로 변하게 되고  몸도 점점 더 나빠졌습니다. 더구나 예기치 않게도 작년 8월에 저는 심장수술까지 받아야만 했습니다.

除此之外,我在现实生活上也变得愈来愈不可收拾,不仅工作不稳,也出现许多莫名其妙的遭遇,在人际关系上,贵人变成小人,身体也愈来愈差。更想不到的是,去年八月,我还不得不去动了心脏手术。

 

이어서 상황이 계속 비참해지자 저는 전 집주인의 전철을 따라가는 것과 같아지는 것이, 끊임없이 전 집주인이 처한 것과 비슷한 갖가지 곤란한 상황들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사방으로 알아본 결과 비로소 원래의 집에서 일어났던 많은 기괴한 일들을 알아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사람이나 또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귀신의 그림자가 흔들리는 모습을 만나는 건 당연지사였습니다. 저는 이들 명계의 중생들(귀신, 영가)이 마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며 나를 휘감고 있는 것처럼 직감했습니다. 저는 단지 하나의 희생양일 뿐이었습니다.

接下来情形更惨,我似乎跟着前任屋主的脚步走,不断发生种种类似前屋主受困的情形。在这些情形下四处打探才问出原来屋子曾经发生的许多离奇古怪的事情,但却无法找到适当的人或方法来解决这些问题,难怪会鬼影幢幢了。我直觉这些冥界众生似乎是要找人帮忙才会缠上我,我不过是一个代罪羔羊而已。

 

기회와 인연이 때마침 합치하여, 저는 올해(2013년) 페이스북에서 적합한 선배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에게 집안에서 일어난 귀신의 장난과 장애의 현상을 이야기하자, 그는 혜정법사께서 펴내신 《염불천도의례》를 전해주었으며, 아울러 저에게 의례 전체를 어떻게 독송하고 수지하는지에 대해 가르쳐주었습니다.  반신반의 끝에 저는 시험 삼아 한 번 해보았습니다. 아! 결과가 정말 불가사의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하루 걸러 다시 다락방으로 올라가보니, 단지 집 밖에는 먹을 것을 구걸하는 몇 명의 아귀와 공덕을 청하는 한 명의 영체만 있었고, 이전에는 볼 수 없는 것들이 몸에 감겨 있었는데, 지금은 갑자기 모두  사라져 심신이 매우 가볍고 편안하였는데, 그런 편안하고 고요한 느낌은 참으로 말로 표현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에 저는 그들 영가에게 말했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 제가 가서 먹을 것을 가져와 당신들에게 줄게요. 다만 당신들은 다시는 저를 놀라게 하면 안 되요.” 이후로 그들은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机缘巧合下,我于今年(二〇一三)认识了脸书(facebook.com,美国一家交友网站)上的宜修师兄,跟他谈起家中鬼祟作障的现象,他传了一 份慧净法师编撰的《念佛超荐仪轨》给我,并且教我如何持诵及修持整份仪轨。在半信半疑之下,我试做了一次。啊!想不到结果真不可思议,隔天我再到顶楼去, 只感受到屋外有几个讨吃的饿鬼及一个讨功德的灵体,以前好多看不到的东西缠在身上,现在突然间全都不见了,身心好轻安,那种宁静的感受,真是无法形容。于是我就跟他们说:“等等,我去弄些吃的给你们吃,但你们不要再吓我了”,自此他们再也没出现过了。

 

그날 저는 틈을 내서 한 번 더 《염불천도의례》를 봉독했습니다.  이번에 저는 돌아계신 부모님과 조상님, 그리고 원친채주(전생과 현생에 원한관계를 맺은 이들)이 함께 아미타불의 구제를 받기를 청하였습니다. 결과는 역시 뜻밖에 수승하였습니다! 뭐랄까요? 나중에 저는 제가 존경하는 선생님을 뵈러 갔었는데, 그녀는 저를 보고 난 다음 저에게 말하기를, 보통사람들은 잡도음卡到阴*이 아니다. 그래서 원친채주가 주변에 있어도 나의 몸에는 원친채주가 없으며 또한 잡도음도 없는 게 보통인데, 드문 일이구나!

当天我抽空再做了一次《念佛超荐仪轨》,这次我奉请了我往生的父母及祖先,以及冤亲债主一起前来接受弥陀的救度,结果也是出乎意料的殊胜!怎么说呢?后来我去拜访一位我很尊敬的老师,她看到我之后告诉我,通常一般人不是卡到阴(卡到阴:闽南语。指体质较阴性,阳气不足的人,容易被阴魂、阴灵等阴气 所阻,而发生身体上、心智上的障碍。也就是被“阴”卡住了,相当于中邪、撞鬼之类),就是有冤亲债主在身边,可是我身上没有冤亲债主,也没卡到阴,少见 哟!

잡도음(卡到阴:민남어. 음성 체질을 가리키는 말로, 양기가 부족한 사람은 음기가 있는 영혼에 사로잡히기 쉬운데, 음령 등의 음기에 막혀  몸과 마음에 장애가 발생한다. 즉 에 걸려든 것으로, 귀신이 들려 귀신과 맞닥뜨린 것에 해당한다)

 

 

저는 뜻박에도 만덕홍명에 의지하여 저 자신의 원친채주와 몸 주변의 음기가 있는 영혼들을 천도하게 되었으니, 염불의 수승한 공덕은 저로 하여금 한 사람이 새롭게 바뀐 것과 같은 느낌이 들게 했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귀신도의 중생뿐만 아니라  터줏대감(지신)들도 오랫동안 보지 못했는데, 아마도 모두가 천도를 진행하는 동안 반드시 구제되었을 것입니다!

我居然也能依凭万德洪名来超荐自己的冤亲债主以及身边的阴灵,念佛之殊胜功能,让我感到如同换了一个人似的。从此,我不仅没再见到鬼道众生,连地基主也好久没看到了,应该都在仪轨进行时被超度去了吧!

 

예전에 저는 궁묘(사당)에 가서 예배하고 곳곳의 법회에 가서 참가했었는데, “나무아미타불” 육자명호를 지니고 염불하는 것으로 바꾼 뒤로는 더 이상 돌아다니지 않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할머니가 염불하시는 걸 보면 그건 그저 노인네가 시간을 보내는 소일거리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서 비로소  할머니들이 건강하고 장수하며 즐겁게 살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나무아미타불을 읊조리고 의지한 덕분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以前,我会到处去宫庙拜拜,到处去参加法会,自从改为持念“南无阿弥陀佛”六字洪名之后,就不再到处跑了。过去看到老太太念佛,总认为那是老人家打发时间的消遣,经过此次的经历,才知道原来老太太们能活得健康、长寿、愉快,都是依靠着持诵“南无阿弥陀佛”得来的。

 

더욱 제가 불가사의하게 느낀 점은, 집안의 새끼고양이가 원래는 수의사가 삼일 내에 죽게 될 것이라고 판정하였는데, 제가 새끼고양이를 집에 데리고 온 후로 “나무아미타불” 성호를 만 번 염불하고는새끼고양이의 원친채주에게 회향해주면서 그들이 용서하고 놓아주기를 청했더니, 새끼고양이가 기적적으로 지금까지 살아있다는 것입니다. 

更让我感到不可思议的是,家中的小猫原本经医生判定将于三日内断气,我将小猫带回家后,念了一万遍“南无阿弥陀佛”圣号回向给小猫的冤亲债主,请他们放它一马,小猫竟奇迹地一直活到现在。当我在暗室静坐时,只要念到“南无阿弥陀佛”,脑海中竟会现出一片光明,好奇妙哟!

 

예전에는 매일 주문만 잔뜩 외워서 매우 힘들었지요! 지금은 다 그만두고 단지 “나무아미타불”만 염불하니 시간도 많이 절약되어서 불서도 더 많이 읽고 정좌염불을 하는 일도 더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평안함과 고요함”이 다시 제곁으로 돌아오니 참으로 최고입니다!

以前每天念了一大堆咒,很累!现在都停掉,只念“南无阿弥陀佛”,省了好多时间,可以多看点佛书及静坐。还有,“平静及宁静”再度回到我的身边。真是超棒的!

 

한편, 저는 수술 후의 상처가 과거의 불쾌했던 상황들을 기억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편으로는 관상을 하고 한편으로는 성호를 마음으로 염하면서 나무아미타불 성호를  그 상처난 곳으로 회향하여 보내봤는데, 상처난 곳이 신기하게도 아물기 시작하고 평안함에 가슴에 가득 차올라, 더욱더 아미타불의 기묘함을 느꼈습니다.

살아오면서 저는 염불법문의 수승함을 체험했으며, 또한 불자행 삼십칠송》 중에 있는 게송에 깊이 공감합니다. “자신도 여전히 윤회의 감옥에 빠져 있는 세간의 신들이 누구를 구호할 수 있단 말인가?” 저는 이어서 말해야겠습니다. “오직 염불만이 가장 수승하여 세간의 모든 중생들을 구제할 수 있다네.”

另一方面,我感觉手术后的伤口似乎会记忆过去不悦的事情,于是我一边观想一边心念圣号,将“南无阿弥陀佛”圣号回向给那段伤痛,伤痛处竟也神奇的纾解开来而安宁满怀,更感到阿弥陀佛的奇妙。

一路走来,我体验到念佛法门的殊胜,也深刻认同《佛子行三十七颂》中的句颂辞——“自身仍陷轮回狱,世间神祇能护谁?”我接着要说——“唯有念佛最殊胜,能度世间诸有情。”

 

예전의 인연으로 인하여 평소에 틈이 날 때 《왕생주》《대비주》와 《예적금강주》(밀교만트라)를 외우는 옛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행에 있어 저는 “나무아미타불”이 가장 간단하고 또 가장 수승한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단지 이 하나의 법문 “나무아미타불”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간단하고 배우기 쉬우며, 여기저기 다니며 예배하거나 귀의할 필요도 없고, 여기저기서 법회에 참가할 할 필요도 없으며, 재물신에게 절하고, 인과에 대해 물어볼 필요도 없고…… 너무 많은 것들이 필요없으니 절약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나무아미타불”을 염불하고, 자신의 평안함과 고요함”이 다시 자기의 심령처로 돌아오니 너무도 수지맞고 너무도 편리합니다. 제 생각에 누구든지 단지 마음만 진실하면 누구라도 다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장굉걸, 2013년 7월 15일 쓰다)

因为以往的因缘,平时有空免不了仍有持《往生咒》《大悲咒》及《秽迹金刚咒》的故习,但在修行上我已认识到,“南无阿弥陀佛”最简单又殊胜。所以只 要一个法门“南无阿弥陀佛”就够用了,简单又好学,不用到处拜,不用到处皈依,也不用到处参加法会、拜财神、问因果……太多的不用了,省下来的时间可以多 持诵“南无阿弥陀佛”,让自身的“平静及宁静”再回到自己的心灵深处,太划算太便宜了。我想,任何人只要心诚,相信谁都可以做得到。

(张宏杰 笔 二〇一三.七.十五)

 

附三:

念佛的殊胜与利益

부록3

염불의 수승함과 이익

 

혜정법사

 

사람의 일생에서 대개 가난, 질병, 내적 상처, 재난, 악연, 역경, 심지어 모든 것의 시비와 성패, 은혜와 원한 등의 고통의 근원을 탐구해보면, 한마디로 말해 바로 업이 깊고 장애가 무거우며, 복이 엷고 지혜가 얕아서입니다. 

그런데 한 구절 아미타불은 바로 무량한 수명이요 또한 무량한 광명입니다. 무량한 수명이기에 염불하는 사람은 복을 늘이고 수명을 연장하는 과보를 얻을 수 있고, 무량한 광명이기에 염불하는 사람은 업을 소멸하고 지혜가 열리는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한 번의 염불소리는 강의 모래 수와 같은 죄를 소멸시키고, 한 번 부처님께 절하며 예배하는 것은 복을 한량없이 증가시킨다(念佛一声,罪灭河沙;礼佛一拜,福增无量)”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업이 소멸되고 지혜가 밝아지며, 장애가 다하고 복이 높아짐(业消慧朗,障尽福崇)”을 얻을 수 있습니다.

慧净法师

人生一世,举凡贫穷、疾病、中夭、灾难、恶缘、逆境,甚至一切是非成败、恩怨情仇等苦,究其根源,一言以蔽之:即是业深障重,福薄慧浅。

然而,一句弥陀,即是无量寿,亦是无量光。以无量寿故,念佛之人能得增福延寿之果报;以无量光故,念佛之人能得消业开慧之利益。所谓“念佛一声,罪灭河沙;礼佛一拜,福增无量。”故得“业消慧朗,障尽福崇。”

 

그러므로 가난한 이가 염불하면 귀인을 만나고 도움을 받아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병든 이가 염불하면 의약의 도음을 받아 빠른 시일 내에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과의 병과 업장의 병을 만난다면 의약으로는 절대 효과가 없고 오직 염불만이 효과가 있습니다. 염불은 곧 업을 소멸시키고, 업이 소멸되면 곧 병이 낫게 되지요. 염불은 곧 원귀를 물러나게 하고, 원귀가 물러나면 곧 재난을 면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염불은 원귀의 원한도 풀어주고, 원수조차 구제하여 해탈케 할 수 있습니다. 

因此,贫穷念佛,能逢贵人相扶,获得温饱。病人念佛,能够辅助医药,早日康复。若遇因果病、业障病,则医药绝无效果,唯有念佛。念佛则业消,业消则病愈;念佛则鬼退,鬼退则免难,何况念佛能化解冤鬼,度脱冤亲。

 

컨대 수해, 화재, 비행기 사고, 해난, 자동차 사고, 도적, 전쟁, 역병 등과 같은 천재와 인재는 수시로 발생하며, 예측하기가 어려워 사람을 불안에 떨게 합니다. 화를 바꾸어 복이 되게 하고 흉액을 피하고 길함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가고 머물고 앉고 눕는 모든 마주치는 상황에서 단지 염불만 하면 큰 일은 작게 되고, 작은 일은 없어져 평안함을 보존할 수 있고 공업共业에서 벗어나고 재난이 소멸됩니다.

诸如水灾、火灾、空难、海难、车祸、盗贼、刀兵、瘟疫等天灾人祸,随时发生,难以逆料,令人不安;欲转祸为福,趋吉避凶,行住坐卧,触境逢缘,只要念佛,都能大事化小,小事化无,可保平安,脱离共业,免除灾难。

 

염불하는 방법은 가장 간단하지만 효과는 가장 빠르고 공덕도 가장 높습니다. 방편 중의 방편이요, 직통 중의 직통이며, 이행 중의 최고 이행입니다. 어떤 사람이든 행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이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염불하는 사람은 

念佛方法最简,效果最快,功德最高,方便中的方便,直接中的直接,简单中的最简单,易行中的最易行,人人可行,人人可证。念佛之人,有四十里光明烛 身,魔不能犯,鬼神不能害,十王不敢召。凡求子嗣、延寿命、愈疾病、解灾难、取功名、安家宅、谋职业、益资财,甚至解冤释结、荐亲度亡,只管念佛,无不灵 验;不但自己蒙福,亦使家人受惠。信佛念佛之人,即是大善根大福德,阿弥陀佛常住其顶,放大光明,日夜守护,诸佛护念,菩萨相随,天神拥卫,地祇恭敬,消 灾免难,却病延年,逢凶化吉,遇难呈祥,消除业障,增长福慧,现世常得安稳利乐,临终往生极乐报土。

(摘自《念佛感应录一》序)

 

 

 

附四:

不论如何

 

부록4

어쨌든

 

혜정법사

 

어쨌든 아미타불의 구제는 금강과 같이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어쨌든 아미타불께서 나를 생각하시는 건 어머니가 자식을 생각하는 것처럼 영원히 떠나시지 않는다.

어쨌든 아미타불께서는 늘 나와 함께 계시니, 영원히 싫어하여 내치지 않으신다.

어쨌든 악을 짓는 중생은 아미타불의 자비로우신 구제가 필요하다.

어떤 중생이든 아무리 더럽고 부정하며 거짓으로 아부해도

아미타불의 구제하심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어떤 중생이든 아무리 애욕을 탐하고 성내고 미워하며 어리석은 미치광이라 해도

아미타불의 구제하심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어떤 중생이든 아무리 죄가 깊고 장애가 무거우며 고뇌가 강성하더라도

아미타불의 구제하심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어떤 중생이든 아무리 오역죄를 짓고 정법을 비방하며 수행이 결핍되어 있더라도

아미타불의 구제하심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아미타불이 계시기에, 사람에게 안심을 주시고 희망을 주시며 선량하게 해주신다.

어쨌든, 어떻든지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께 귀의하면 모두 반드시 구제된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께 귀의하면 모두 반드시 구제된다.

慧净法师

不论如何,弥陀救度,犹如金刚,永不改变。

不论如何,弥陀念我,如母忆子,永不舍离。

不论如何,弥陀时刻,与我同在,永不嫌弃。

不论如何,造恶众生,需要弥陀,慈悲救度。

不论众生,如何污秽不净、虚假谄伪,

弥陀救度,永不改变。

不论众生,如何贪爱瞋憎、愚痴狂恶,

弥陀救度,永不改变。

不论众生,如何罪深障重、苦恼强盛,

弥陀救度,永不改变。

不论众生,如何五逆谤法、缺乏修行,

弥陀救度,永不改变。

因有弥陀,使人安心,使人希望,使人善良。

因为不论如何、不论如何,

南无阿弥陀佛都必救度,

南无阿弥陀佛都必救度。

 

출처:  정토종 (홍원염불회) | 염불천도의례 (간편본) - Daum 카페

 

 

--->(*참고 : )

임종조념 48문답 - 정종법사 법문, 정전스님 번역 정토종 (홍원염불회) | 임종조념 48문답 - 정종법사 법문, 정전스님 번역 - Daum 카페

 

Daum 카페

 

cafe.daum.net

 

 

 

===================================================================

===================================================================

원한을 풀고 원수와 화해, 원업을 없애는 천도문

 

절강성 소명사에 따옴

석대선 옮김

 

제자 000 은 제불보살과 호법, , 천의 자비로 도움을 주시길

간청 하나이다.

 

제자가 과거와 금생에

 

1. 죽여서 잡아먹은 일체 중생 영가 및 인연되어 천도를 구하는

일체영가

 

2. 낙태. 유산시킨 일체영령 및 인연되어 천도를 구하는 일체영령

 

3. 남이 죽여 놓은 것을 내가 사먹은 일체중생 영가 및 어떤 부위

에 붙어서 병을 일으킨 영가, 용선, 이무기선, 뱀선, 여우선, 

치선, 쥐선, 족제비선, 고슴도치선 등이

 

금전산 금강암에 와서 경법을 듣고 염불수행 하여

나란히 서방극락세계에 태어나 일찍 불도를 이루기를 발원 하나이다.

 

제자 000 와 당신들이 일찍이 인연되어 만났지만

불법을 듣지 못하여 미혹 전도되어 당신들을 상해하고 죽였습니다.

지금 불법을 듣고나니 저의 죄장이 깊고 무거움을 깊이 알았으며

지금 경건히 위패를 세우고 불전에 정성스런 마음으로 당신들게 참회하고 당신들게 용서를 구하며

우리들 사이가 악연이 선연으로 되고, 법연이 되고, 불연이 되게 변화되어,

같이 격려하고 부축하며 일심염불하여 같이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희망합니다.

 

불타께서 우리들에게 알려주기를, 생명은 영원하여 없어지지 않는다.

나고 죽는 거짓형상을 받아서 미혹되어 진한심을 내고 원한심을 내어 원수되어 서로 갚는 것이지,

생명이 종료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지금 몸을 벗고 다른 몸을 받으면서,

우리들의 신체가 더 좋은 몸으로 바뀌기를 바랄뿐이라고 하셨습니다.

 

인도와 천상은 구경이 아닙니다.

 

.보살의 장육금신으로 바뀌어 가야합니다.

이것이 곧 금강불괴신입니다. 어떻게 해야 금강불괴신으로 바뀔 수 있겠습니까?

마음속의 원수와 원한을 없애고 마음을 넓혀서 남을 용서해야 하며,

자기 업장을 참회하고, 진정으로 정성스런 마음을 내어 염불하여 서방극락세계 왕생을 구하여,

연꽃에 화생하였다가 나오면 바로 칠지이상 보살이 되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금강불괴신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일단 한번 이러한 신체를 얻으면,

우리들은 다시는 삼도 육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들 부모, 스승, 가족권속, 무시겁래 우리들이 상해를 입히고 살해한 중생을 제도할 능력을 갖추게 되고, 그들도 우리들이 일찍 성불하여 그들을 제도해 주기를 기다립니다.

그러나 서로 제도할 생각을 내지 않으면, 원수가 되어 서로 갚게 되며

서로 보복하는 원수를 갚을 생각을 하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들로 하여금 더욱 고통을 주고 타락하게 하니 그것이 삼도육도입니다.

고해는 가없지만, 머리를 돌리면 언덕입니다.

 

만일 내가 복수하여 갚겠다고 말하면

무시겁래 우리들에게 상해, 살해당한 중생들이 우리들을 찾아 원수를 갚을 것입니다. 이렇게 서로 보복함이 끝이 없어, 고통을 감당치 못하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오직 자기의 업장을 참회하며, 진정으로 정성스런 마음을 내어 염불하여 서방극락세계 왕생을 구해야, 고해의 길을 벗어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이러한 도리를 분명히 알 수 있어

아주 좋은 기회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이 도량에서 경법을 듣게 하고 천도재를 베푸는 것이니,

속히 이고득락하고 제도 받아 생사를 벗어나, 일체원업을 소멸하기를 희망합니다.

당신들에게 감사하고 당신들을 축하합니다.

오늘 금강암에 인연되어 불법을 들었으니,

발심하여 위패를 모신 제자들의 은덕을 입은 것에 감사해야 함이 마땅합니다.

 

오늘 당신들에게 용서를 빌어 인(원인)의 종자를 심으니,

장래에 용서를 받는 과(결과)를 얻고자 합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도리를 분명히 알아

이번 수승한 인연을 소중히 하여 제자 000 와 일체 원수를 없애고,

같이 염불하여 같이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희망합니다.

 

염불 10

 

 

 

역대 종친(선조) 천도문

 

제자 000 가 불.보살 가리하심에 힘입어 천도하는

 

(.) 000 영가의 역대종친이 금전산 금강암에 와서,

 

삼시계념불사, 염불수행, 경문을 듣고 법문을 들음에 참가하여

 

서방극락세계 태어나 도업을 성취하기를 발원 합니다.

 

 

이미 극락세계에 왕생하였거나 천상에 태어나셨다면,

 

후대 자손들을 노력 수학하게 이끌어 주시고 

 

동시에 당신들의 품위를 끌어올리기를 희망합니다.

 

만일 지옥에 떨어진 선조가 있다면, 

 

지장보살께서 그들을 데려와서 이곳에서 경문을 듣고 법문을 들어 

 

일찍 고통을 여의고 즐거움을 얻게 하소서!

 

만일 인간계나 축생도에 선조가 있다면, 

 

.보살 가지력으로 그들에게 기회를 주어 불법을 듣게하여

 

정토에 태어나게 하소서!

 

출처: 밴드 호흡오음염불회band.us/@sumso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