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불 염불/정토공부2-*정공법사님

정공 큰스님 “40년간 대만에서 왕생한 사람은 500여 명”/ 왕생한 사람이 만분의 3, 5에 불과한 까닭은/

아미연(阿彌蓮) 2018. 12. 17. 16:57

“40년간 대만에서 육도윤회를 벗어나

서방정토에 왕생한 사람은 500여 명

 

여러분!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은 업장이 지중하기 때문에 염불수행이 그들에게 가장 뛰어난 방편이 된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염불수행의 뛰어남은 간단하고 용이하며 긴 시간과 별 다른 의식이 필요치 않다는 데 있습니다. 누구를 막론하고 언제 어디서든 수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근대에 와서 이 문으로 성취한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대만이란 곳은 좁고, 인구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전혀 과장됨 없이 가장 보수적인 방법으로 계산해 보건대, 지난 40년 동안 진실로 염불수행에 의지하여 서방극락세계에 왕생한 사람은 적어도 500명 가량 되었습니다.

 

참 대단한 것입니다. 서방 극락세계에 왕생했다는 것은 성불하였음을 뜻합니다. 이렇게 좁은 땅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성불하였다니, 대만은 참으로 보배로운 섬입니다.

 

중국대륙의 관율 법사寬律法師가 쓴 근대왕생전近代往生傳에 의하면 대륙에서 염불왕생한 이는 대략 100명 정도 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물론 빠진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 모두는 정토종의 뛰어남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 정공법사, <인식認識불교> 중에서

 

나무아미타불아미타불아미타불

 

 

출처 : 무량수여래회無量壽如來會

글쓴이 : 푸른바다 원글보기

메모 :

 

---------------------------------------------------------

왕생한 사람이 만분의 3, 5에 불과한 까닭은

 

구세지행救世之行

 

「독(讀)」은 경본을 보면서 읽는 것이며, 「송(誦)」은 경본을 보지 않고서 외우는 것입니다. 매일 언제 어디서나 외울 수 있어야 합니다. 경 전체는 다 외우기가 쉽지 않으니, 본 경에서 가장 중요한 제6품의 48원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정토종이 근본적으로 의거하는 경문입니다. 그 다음에는 32품에서 37품까지이며, 이 몇 개의 품은 모두 계율입니다.

 

제가 타이중에 있을 때 이병남 스승이 “타이중 연사(臺中蓮社)의 사원 명부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은 25만 명이 있는데, 해마다 세상을 떠난 사람 중 왕생한 사람은 만분의 3, 5에 불과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째서 비율이 이렇게 적은가 하면, 그 원인은 바로 본 경의 32품에서 37품까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병폐를 범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먼저 경문을 숙달할 때까지 읽어야 하며, 그렇게 한 후 외우되, 매일 아침저녁으로 한 번씩 읽으면서 자신의 몸과 마음에 과실이 있는지 없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언제나 어느 곳에서나 늘 사람들에게 이를 설명하여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연(演)」은 연기이며, 경전의 말씀을 생활과 행위 속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연(演)은 몸으로 가르치는 것이고, 찬(讚)은 말로 가르치는 것입니다. 「구세지행(救世之行)」은 의념(意念)이며, 마음으로 가르치는 것(意敎)에 속합니다. 스스로 행하여 남을 교화시키면 몸과 말과 뜻의 세 가지 업이 부처님의 가르침과 전부 다 상응합니다.

 

공양 가운데 법공양이 최고입니다. 이 법문은 제불여래가 중생을 제도하여 불도를 이루게 하는 첫 번째 공양입니다. 만약 한 마음 한 뜻으로 정토에 태어나기를 구하면, 틀림없이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며, 이는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수기를 주시는 것과 똑같습니다.

 

 

지금은 어지러운 세상이어서, 천재(天災)와 인재(人災)가 끊이지 않으며, 심지어 이를 미리 막을 방법조차 없습니다. 만약 갑자기 재해가 발생한다면, 절대로 생을 탐하고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안 되며, 마음속으로 평정을 유지하여 평소에 진심으로 그리워하는 마음에 근본을 두면, 반드시 부처님의 위덕을 타고서 영화롭게 극락세계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정공법사, <무량수경 친문기> 중에서

나무아미타불아미타불아미타불

 

출처 : 무량수여래회無量壽如來會

글쓴이 : 푸른바다 원글보기

메모 :

 

 

=========================================================================

=========================================================================

(*참고 :)

요즘 사람들을 보니 염불하는 이는 많으나

서방에 나서 성불하는 이는 적으니 왜 그러한가.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입으로는 염불하나

마음이 착하지 못하여, 왕생하지 못하는 것이다.

둘은 입으로는 염불하나

마음에 잡되고 쓸데없는 생각을 하여, 왕생하지 못하는 것이다.

셋은 입으로는 염불하나

마음으로는 다만 부귀를 얻을 생각만 하여, 왕생하지 못하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에게 당부하노라.

염불하는 사람은 확고한 신념으로 서방에 나기를 구해야 하며,

혹시 왕생치 못할까 의심하지 말라.

선현先賢들은 모두 이와 같이 하였으며, 보통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대가 어찌 서방에 나지 않는다고 단정할 수 있겠느냐.

문득 광대한 마음을 내고 견고한 뜻을 세워 서원하기를

극락에 왕생하여 부처님 뵈옵고 법문을 들어

무상과無上果를 얻은 후,

중생을 널리 구제하겠다. 라고 다짐하라.

이와 같이 해야

비로소 진정한 염불인이 되어 반드시 성불할 것이다.

 

-백암 성총대사 정토보서淨土寶書 145쪽 

 

 

출처:무량수여래회無量壽如來會 | <참선이 곧 염불이요 염불이 곧 참선이다>6-염불인은 많으나 성불하지 못하는 이유 - Daum 카페
https://cafe.daum.net/MRSB/RCpP/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