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일체업장근본득생정토신주
拔一切業障根本得生淨土神咒
●출소무량수경(出小無量壽經).
유송(劉宋)천축삼장(天竺三藏),
구나발타나(求那跋陀羅)
조칙(詔勅)을 받들어 정성(精誠)들여 변역(變譯)함.
남무아미다파야치(多曷切一)타가치(都餓切二)야치지(途賣切三)야타아미리(上聲四)
도파비(五)阿彌利哆(六)실탐파비(七)아미리치(八)비가난체(九)
아미리치(十)비가난치(十一)가미니(十二)가가나(十三)지다가례(十四)사파가(十五)
拔一切業障根本得生淨土神咒
나무 아미타바야 다타가다야 다지야타 아미리도바비
아미리다 싣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기다가례 사바하
●이에 어떤 선남자(善男子)과 선여인(善女人)이 능(能)이 이주문(呪文)을
독송(讀誦)하는 자(者)는 아미타(阿彌陀)부처님께서
항상(恒常)이에 독송(讀誦)하는 자(者)의 머리 위에 주(住)하여
밤낮으로 옹호(擁護)함이라.
원가(怨家)로 하여금 그리하여 이에그 틈을 얻지 못하게하고
현세(現世)에 항상(恒常) 안은(安隱)함을 얻게하고
수명(壽命)이 마치는 때에 맡기여 마음대로 운행(運行)하여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함이라.
●아미타경(阿彌陀經)에 부사의(不思議)한 신력(神力)이 전(傳)함
(부기(附記)함 수(隋)나라 기록(記錄) 작자미상(作者未詳))
옛날 장안(長安)의승예법사(僧叡法師) 혜숭법사(慧崇法師)
승현법사(僧顯法師)혜통법사(慧通法師)
근래(近來)에 이르러 후주(後周)나라의
실선사(實禪師) 경선사(景禪師)
서하(西河)의 담란법사(曇鸞法師)등(等)
수백여인(數百餘人)이
아울려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함이라.
●서하(西河)의 도작선사(道綽禪師)등(等)이
담란법사(曇鸞法師)가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함을 성취(成就)하는것을 봄을 인(因)하여
각기(各其) 연(緣)이 있음을 따라
오로지 서방정토(西方淨土)극락(極樂)의 업(業)을 수행(修行)함이라.
●도작법사(道綽法師)가 또 찬술(撰述)하여 서방(西方)의 증험(證驗)을 기록(記錄)한
안락집(安樂集)이란 이름의 책(冊)이 유행(流行)함이라.
●또 진조(晉朝)에 혜원법사(慧遠法師)<혜원조사(慧遠祖師)>가
여산(廬山)에 들어가서 삼십년(三十年)을 출(出)하지 않음이라
이에 동지(同志)에 명(命)하여 백흑(白黑)<스님과 속인(俗人)>
일백이십삼인(一百二十三人)이있어 서원(誓願)을 세우고 이에저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하기를 기약(期約)함이라
이에 산(山)을 뚫어 이름을 새김이라.
●진천가년(陳天嘉年)에 이르러 여산(廬山)진선사(珍禪師)가
이에저 좌선(坐禪)하는때에 어떤 백여명(百餘名)을 헤아리는 사람이
함께 칠보화방(七寶華舫)<반야용선(般若龍船)>에 승(乘)하여<올라타고>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함을 봄이라.
진선사(珍禪師)가 드디어 이에 의지(依支)하여
함께 같이 칠보화방(七寶華舫)에 타기를 구(求)함에
이에그 배위의 사람이 진선사(珍禪師)에게 알리어 말하되
법사(法師)가 비록 열반경(涅槃經)을 강의(講義)하여
대불가사의(大不可思議)한 연(緣)을 성취(成就)함이나
법사(法師)께서 아직 아미타경(阿彌陀經)및 주문(呪文)을 독송(讀誦)함을
성취(成就)하지 못함이라.
소이(所以)로----<이러한 까닭으로)---함께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나아감을<왕생(往生)함을>얻지못함이라.
●법사(法師)가 드디어 강의(講義)하는 업(業)을 폐(廢)하고
낮과밤에 전일(專一)하게 아미타경(阿彌陀經)및 주문(呪文)을 독송(讀誦)하여
응당(應當)히 이만편(二萬遍)을 가득히 하기를 계획(計劃)하여
아직 사칠일(四七日)<28일>을 마치기 전(前)에
밤이 사경(四更)을 향(向)하여감에
어떤 신인(神人)이
서방(西方)을 쫓아 하나의 백은대(白銀臺)를 가지고 공중(空中)으로 와서
이에 저날이 경과(經過)하여 밝음에 고(告)하여 말하되
법사(法師)께서는 이제 수명(壽命)을 마치고
응당(應當)히 이 연화좌대(蓮華坐臺)을 타고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의 나라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함이라.
이러한 까닭으로 도래(到來)하는 상(相)에 하여금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할수 있음이 결정(決定)되어 있음을 보여서 알게 함이라.
●임종(臨終)의 때에 스님과 속인(俗人)다함께
공중(空中)에서 음악(音樂)이 연주(演奏)됨과 같음을 들음이라
아울려 기이(奇異)한 향(香)을 냄새 맡음이라
수월(數月)에<여러달> 기이(奇異)한 향기(香氣)냄새 맡음을 다하지 아니함이라
이에 그밤에 봉정사(峰頂寺)의 스님 대중(大衆)이 다함께
한 계곡(溪谷) 꼴짜기에서 열개의 거화(炬火)가 헤아림에 있어
큰것이 차륜(車輪)과 같음을 봄이라.
●증험(證驗)을 고금(古今)에서 찾음에
안락세계서방정토극락세계(安樂世界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을 성취(成就)한 자(者)가 적지 아니함이라.
다분(多分)히 화불(化佛)<화신(化身)부처님>과
도중(徒衆)<연지회중(蓮池會衆)>이 와서 영접(迎接)하는
신령(神靈)한 상서(祥瑞)로움을 감득(感得)함이라.
●전(傳)하여 널리 밝힘에 가(可)이 번거롭게 기록(記錄)하지 아니함과 같음이라.
진선사(珍禪師)가 이에저 이 경(經)에서 증험(證驗)함이 있는 연고(緣故)를 인(因)하여
간략(簡略)히 이 일조(一條)를 찬술(撰述)하여
오는 철인(哲人)을 깨우쳐 알게하고자 함이라.
왕생(往生)의 의지(意志)을 도와서 성취(成就)하게함이라.
●발일체업장근본득생정토(拔一切業障根本得生淨土)신주(神呪)란것은
이에 송원가(宋元嘉)말년(末年)에
구나발타(求那跋陀)큰스님이 진중(鎭重)하게 받들어 규격(規格)되로 통역(通譯)함이라.
합계(合計)오십구자(五十九字)<59 자(字)>일십오구(一十五句)<15 구(句)>라.
용수보살(龍樹菩薩)은
안양국(安養國)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에
왕생(往生)하기를 발원(發願)하여
꿈속에서 이 주문(呪文)으로 감응(感應)함이라.
●야사삼장(耶舍三藏)은 이 주문(呪文)을 독송(讀誦)하고
천평사(天平寺)의 수법사(銹法師)는 야사삼장(耶舍三藏)큰스님을 쫓아
입으로 이 주문(呪文)을 받아들여 염송(念誦)함이라.
이에 사람들이 경본(經本)이 외국(外國)에서 온것이 아니라고 말함이라.
이에 주문(呪文)의 법(法)을 수지(受持)하고자함에
양지(楊枝)을 씹고 콩잎으로 씻어 헹구어서 입을 양치질하고 향(香)을태우고
-----입안을 깨끗하게 하여 주문(呪文)을 지송(持誦) 함에 공력(功力)이 많음-----
이에저 불상(佛像)앞에서 호궤합장(胡跪合掌)하여
일야육시(日夜六時)에 각기(各其)삼칠편(三七遍)<21편>을 독송(讀誦)함에
곧
사중금계(四重禁戒)
오역죄(五逆罪)
십악(十惡)
방등(方等)<대승(大乘)>을 비방(誹謗)하는 죄(罪)가 멸(滅)하며
모두다 멸제(滅除)함을 성취(成就)함이라.
●현세(現世)에 구(求)하는바 모두를 성취(成就)하며
악귀(惡鬼)나 귀신(鬼神)의 혹란(惑亂)바 되지 아니하며
이에 이십만편 (二十萬遍)을 가득히 헤아림에
곧 보리(菩提)의 어금니가 생(生)함을 감득(感得)하고
이에 삼십만편 (三十萬遍)에 도달(到達)함에
곧 얼굴로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을 뵈옴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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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撥) 일체(一切)업장(業障)근본(根本)
득생(得生)정토(淨土)다라니(多羅尼)
나무 아미타바야 다타가다야 다지야타아미리도바비
아미리다 싣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기다가례 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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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지명호일심불란(執持名號一心不亂)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의 명호(名號)를 집지(執持)하여
일심(一心)으로 산란(散亂)하지않음이라.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南無阿彌陀佛觀世音菩薩)
아미타(阿彌陀)부처님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님께
신명(身命)을 받쳐 의지(依支)합니다.
●원왕생서방정토극락세계(願往生西方淨土極樂世界)
지극(至極)한 마음으로 서방정토극락세계(西方淨土極樂世界)
아미타(阿彌陀)부처님 계신곳에 태어나기를 발원(發願)합니다.
●친견아미타불(親見阿彌陀佛)
친(親)히 아미타(阿彌陀)부처님을 만나뵈옵고
●소원획득일승도해탈생사지고(所願獲得一乘道解脫生死之苦)
소원(所願)하는바는 일승(一乘)의 도(道)를 획득(獲得)하고
생사(生死)의 괴로움을 벗어나 해탈(解脫)하고자 합니다.
●욕아득성불(欲我得成佛)
나는 부처님을 성취(成就)하여 얻고자 합니다.
종결(終結).
글쓴이 -수마제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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