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교수님 ---(법문 모음) ::삼계, 유식학 ~~~ 중도 중관학 중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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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동국대 김성철 교수 경주 동국대 김성철 교수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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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 근본사상은 중도(中道)이다 :
*불교의 특징? 가장 건전한 종교 | 불교 사상의 전개 | 대승불교 소승불교 밀교 | 김성철 교수https://youtu.be/esBWYB2F06g?si=g8nD0slcVbCrMqxw
(*대승불교는 근본불교의 복구운동이다. 화엄 법화가 즉 초전법륜이다:
백일 법문 009/퇴옹 성철 - 백일법문과 성철스님 - 佛書cafe-願樂欲聞(원요욕문) https://m.cafe.daum.net/mahayeonsutra/dAPe/9?listURI=%2Fmahayeonsutra%2FdAPe
[큰스님말씀-성철스님편 4] "불생불멸을 바로 알면 언제나 부처님이 나타나 있습니다" https://m.youtube.com/watch?v=JyN9lCrnyC0 )
불교의 특징? 가장 건전한 종교 | 불교 사상의 전개 | 대승불교 소승불교 밀교 | 김성철 교수https://youtu.be/esBWYB2F06g?si=m1XUXXAB1GQ2Vdsu
초기 경전에는 부족하지만 대승 경전에서 갖고 있는 것 | 티벳에서는 새로운 불경이 계속 나오고 있다?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0https://youtu.be/BvEZroEJiFs?si=uU9uYkiP1QpumTVm
대승불교 수행과 밀교 수행의 차이점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1https://youtu.be/8EZR-kPO9Ng?si=M-OYjcu30KVNHyKS
기독교와 비교할 때 불교에 부족한 점 | 김성철 교수가 보리도차제론을 극찬하는 이유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https://youtu.be/HMqNfotdcKw?si=QKh9FlNTyu2Xqnn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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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마저도 윤회하며 고통받는 공간, 삼계와 삼천대천세계 : 불교의 공간개념 [김성철 교수 마지막 강의 3강 - 인도불교사상사]https://youtu.be/cGu_rtLRVus?si=J5Mgbxyfnt1ETV2F
*참회하는 방법을 알려주마 - 김성철교수https://youtu.be/5FIz51a3MzE?si=S6orPZD9m5YxHTo5
***삼계설 (총5강)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AX3k7VO3evd5rGNGkmZngZ&si=0Hje6v8w8-uaAoWh
***천상의 여러 세계와 극락정토 나무아미타불 :: 천상의 여러 세계와 극락정토 (tistory.com)
죽을 때, 머리 아닌 가슴에서 진짜 가고 싶은 곳으로 간다 | 부처님의 관상 | 해탈이란 무엇인가 | 김성철 교수 10https://youtu.be/vy7yqex6yAc?si=zYnXtzFjSKllF6MJ
*부처님한테도 악이 있다? 여래성악설, 진짜 의미는 | 아미타 극락정토와 화장장엄세계(연화장세계)의 차이점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2https://youtu.be/DU6PYkGpupQ?si=afR0xsFpwvlsBcQD
악은 나를 생존하게 하고, 선을 우리를 공존하게 한다 | 불교 아뢰야식과 정신분석 무의식의 차이 | 김성철 교수 '불교적 심신의학과 생명윤리' 4https://youtu.be/Zn5YqzzBHQw?si=NNf9iK4tTy4vUO7g )
***채식도 살생일까, 계율과 인과응보 | 불교 신자는 횟집을 하면 안되나요 | 김성철 교수 https://youtu.be/cA9vOrIxLTQ?si=n4OSYfD-xDwzzjK7
부처님의 신통력 | 지혜제일 사리불이 천안통이 열린 후 식음을 전폐한 이유 | 선과 악을 구분하는 기준 | 김성철 교수 13https://youtu.be/_UPzlHb3vnM?si=hRwpy_5Cb9USEj6c
방대한 불교 경전 중 최고의 하나는? | 선악에 대한 연기적 통찰https://youtu.be/0oIj5laH4vI?si=k7Jp-3CkE3gC7MiS
화엄적 세계관을 가지면 신통력이 생긴다 | 불교 인과응보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 | 김성철 교수 '속담 속에 담긴 불교, 명쾌하고 쉬운 불교' 2 끝https://youtu.be/LfDuhjxpFx4?si=cFatEBT3JkM5pjMK
"착하게 살면 손해?" -김성철 교수: BTN제주 개국5주년 기념 특별 강연(제주경찰청 대강당)https://youtu.be/XmIC5ZlhWz0?si=OAJdWuEuYJGOQaMm
불교는 망하는 종교...망하기 때문에 불교다 | 가장 건전하고 상식적인 수행법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4https://youtu.be/y19rU160Wtk?si=XxbBdWXKD4uSm9QH
*'이것'을 알면 해탈하려는 출리심이 생깁니다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5https://youtu.be/KVwnqLAjGWQ?si=A1uhCW0NlWFkh_Ma
내가 죽은 후 다음 생에 가게 되는 곳 | 인간의 몸은 고기, 실상을 보라 | 김성철 교수 12https://youtu.be/IuVa07iRBQ4?si=pdzsX5QaVvqzOA_T
천상에서 겪는 고통 3가지 | 세상은 조물주가 아닌 각자의 업에 의해 만들어 진다 | 애국가의 하느님은 누구? | 김성철 교수 14https://youtu.be/yVU3H7xs6Qw?si=kaeu--TuvZCmswXz
부처님의 전생은 어땠을까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6https://youtu.be/y5WDxLpcW60?si=hwfedyEkSdC6BezI
대승불교 수행과 밀교 수행의 차이점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1https://youtu.be/8EZR-kPO9Ng?si=M-OYjcu30KVNHyKS
선승이 죽을 때 부처인지 아라한인지 알 수 있는 방법 | 불교에서 '삶도 없고 죽음도 없다'는 무슨 뜻일까 | 김성철 교수 3https://youtu.be/maar75hk6v8?si=7RAB4HkO20x4J7Sj
깨달았는지 확인하는 방법 | 김성철 교수 | 뇌과학과 깨달음https://youtu.be/VN2wHXxSZ8o?si=ZyjCkLWOdktEtlBA
불교 선 수행의 역사적 기원 - 부처님 출가, 대각 아닌 '이 때'다 | 고행 수행을 하는 이유는 뭘까 | 김성철 교수 '중관학 특강' 4https://youtu.be/dIdhWxQU4j8?si=9P2k0_rHKTfyTis1
음욕 끊지 못한 불자가 오를 수 있는 최고 경지는? | 짐승과 인간의 차이 | 김성철 교수 15https://youtu.be/DFmWGZOofdg?si=8JxW0wCOOe_ixw_W
감당할 수 없는 보시는 하지 마라, 악업만 커진다 | '이것'까지 없애야 진짜 해탈 | 인격을 갖춰야 진짜 견성 | 김성철 교수 9https://youtu.be/09hkH_p2wjA?si=QtZSpR6QqHRnjckH
제대로 된 단계를 밟지 않으면, 부처님의 가르침도 번뇌만 조장한다 | 진짜 훌륭한 수행자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2https://youtu.be/1oD872WkGcQ?si=2r4eBoZltp_LkZ4z
공(空) 사상 잘못 이해하면 자기를 망친다 | 모든 게 공하면 악행을 해도 상관없나 | 공병, 낙공 | 김성철 교수 7https://youtu.be/QeJj9AS15UE?si=-R4gy7uhje51chcO
불교 신자는 분명한 자기 주장이 없다? 진짜 깨달은 사람은 현실에서 시시비비를 분명히 가리는 사람 | 김성철 교수 8https://youtu.be/HWBoFU0RmSw?si=iLJmEGacLUnLd-sK
불교 공(空)의 지혜로 세속에서 큰 돈을 버는 방법 | 치과 의사와 불교 수행 중 더 어려운 일은? | 김성철 교수 4https://youtu.be/rfkuHFQEYg8?si=sDluyYy1XAN-SHoy
나쁜 사람이 짐승보다 낫다? | 어떻게 보시하느냐에 따라 받는 복이 달라진다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8https://youtu.be/LsslLGuts44?si=TAjOOQbKQ9zh2gNa
속담 속에 담긴 불교의 진리 | 살면서 생긴 어려운 일은 대부분 내 양심이 자초한 것 | 김성철 교수 '속담 속에 담긴 불교, 명쾌하고 쉬운 불교' 1https://youtu.be/FdjvrPspiWs?si=1N_MFP43XSDShN9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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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근본교학의 핵심은, 운전자 시점으로 살라는 것 [김성철 교수 7강] #김성철교수https://youtu.be/MTbkN3zU2BI?si=gvwPDn2Mb62LRu-k
붓다의 깨달음과 12연기에 담긴 비밀 : 12연기와 태생학 [김성철 교수의 마지막 강의 2강]https://youtu.be/N40frg9yg_k?si=XkQYNuxlkSt0_nIP
*착하게 살면 손해 볼까? 그러면 악하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걸까? [지혜의 다락방 220화]https://youtu.be/gHz7mzv3D-Q?si=haBlCpaqxWfw894C
[#다시보는명법문] 故 김성철 교수_불교를 이해하기 가장 좋은 학문은 생물학이다!? | 2014년 선지식 초청법회https://youtu.be/zUSIagqZWvE?si=Rmuevpc7BILcjsyw
[FULL] 최악의 바이러스는 아직 오지 않았다 ㅣ KBS 다큐 인사이트- 바이러스 전쟁 1부 - 바이러스 X 200610 방송https://youtu.be/nynh-vTwsNo?si=kuymUOvVWNjZ9FoJ
십이연기설 (총3강)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DZ8cTe8U3U8edvexzKisCU&si=Z48emwP8evThnI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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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학 강의 (총15강)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DJepCapcxDzRubFBlNzhI5&si=laaGly0xJIIL_91J
절대 객관은 없고, 절대 주관만 있다 | 모든 객관은 특수한 주관이 만든 허상 | 김성철 교수 '불교적 심신의학과 생명윤리' 2https://youtu.be/-cnrdonssPE?si=wxyRVDYnEfPB2hgZ
불교 심리치료의 핵심 | 인지치료, 프로이트 이론과 불교 심리치료 비교 | 김성철 교수 '불교적 심신의학과 생명윤리' 3https://youtu.be/nvQIp6trCPU?si=tcZt7f-Y9Tk7-K4C
뇌과학의 무아론과 불교의 무아론은 어떤 차이가 있나 | 김성철 교수 '불교적 심신의학과 생명윤리' 1https://youtu.be/agypZBJRZzA?si=wpdSuVCftqGqHiJl
불교와 뇌과학으로 조명한 자아와 무아 - 1부https://youtu.be/ViYeUlcUoTw?si=cZ9iFtD6BSzWuxHD
불교와 뇌과학으로 조명한 자아와 무아 - 2부https://youtu.be/5I9GYZN72A4?si=B_hb-0eKH40UTy-R
김성철 교수의 뇌과학과 불교 :조현TV휴심정 (유투브)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TUH6N_BeP5BQGf98kWORZ5wexg6iGfme&si=Tr62tkFhSCkng-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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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
양자물리학과 불교 -양자중첩 양자얽힘 :나의 '믿음'이 현실이 되는 과정, 의식은 소망 열망이고 잠재의식은 프로그램이다 ---(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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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관학 요점 4강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CbOLF7Z9YVEDFpkEOviOSU&si=pFJAgasekXJplI00
*중관학 구인사 강의 (총8강)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C0_CBHW-BtJ6LUKcLI0o8U&si=uiIcTQd_-UwFVxMV
중론 게송 강독 (귀경게, 1장, 2장 초두)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DXIIJqrgLgVOqQ2w8xrwyy&si=PchnKh7Hn5wfs5SM
중관학10강, 색즉시공의논리 https://cafe.daum.net/buddhology/UI1m
북 리뷰 - 중관학 특강 색즉시공의 논리(저자 : 김성철)https://findthebrightroad.tistory.com/2349
(*불교 공(空)의 지혜로 세속에서 큰 돈을 버는 방법 | 치과 의사와 불교 수행 중 더 어려운 일은? | 김성철 교수 4https://youtu.be/rfkuHFQEYg8?si=sDluyYy1XAN-SHoy )
부처님이 깨닫고 처음 하신 말씀 '죽음은 허구다'를 이해하는 두 가지 방법 | 계를 지키기 어렵다면 관심사를 바꿔라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3 끝https://youtu.be/trM4zemwWwg?si=0WU5_LbR1TQC_uI6
불성은 원래 있던 것인가, 새로 생기는 것인가 | 중도불성론, 오종불성론 | 삼론학 | 김성철교수2https://youtu.be/iT_U4RLOBK8?si=SgKDyhcV0_kvYHGo
용수 중관학과 아비달마의 차이점 |'법을 버려라'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용수의 중관학 | 김성철 교수 5https://youtu.be/mY8dKsW93UU?si=0bzMXCJmRNwGHzaT
조용필의 '못찾겠다 꾀꼬리' 알고 보니 스님께 받은 화두? | 깨달으면 어디로 가나? | 부처님이 대답을 하지 않은 질문들의 공통점 | 김성철 교수 6https://youtu.be/FluMbLi6izU?si=zd6s0Wq8tstPrwRv
김성철 교수의 중관학 특강 :조현TV휴심정 (유투브)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TUH6N_BeP5A1cO2-qZaFse-SzHo9ovZP&si=9-4L2zAwU1KcWr73
부처님 열반후 승가의 계율논쟁이 가져온 교단분열 : 십사논쟁의 핵심 [김성철 8강 불전의 결집과 부파분열]https://youtu.be/54L0CJjbkqU?si=-ek6eon4cGP3rva3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운전자의 시점으로 살자 :
전 세계 자살률 1위, 출생율 적은 한국! 우리가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비법은? 제발 좀 OO하지 마라! 故 김성철 교수 통해 배우는 행복한 삶! [지혜의 다락방 219화]https://youtu.be/riRHKKScIDU?si=5Kr46_5Jn4_bUSo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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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空)과 윤리(논문강독)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k7Vcr4syynCkwOtQ3aXl2IZqTrCQ6RPM&si=LEhcuLgT3q6CM2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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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회하는 방법을 알려주마 - 김성철교수https://youtu.be/5FIz51a3MzE?si=S6orPZD9m5YxHTo5
김성철 교수, 티베트 불교는 왜? 단계적 수행을 강조할까? 불교공부가 명료해지는 3단계 공식, 보리도차제론 [붓다빅퀘스천 26] https://youtu.be/6Yp4T33cv_s?si=T_82GV1Uaa4SfGf6
보리도차제론ㆍ김성철 (8강 -2018년 송광사) :마음 개조 특강https://youtube.com/playlist?list=PLwWQdPwuhgTyk7etoZX3hIole85wgf9E_&si=bYF4XeJ-c1Z7Vna8
(=티벳불교 보리도차제론 8강 (-2018년 송광사) 김성철 교수의 체계불학 - Daum 카페 )
강력한 불자가되는 길ㅣ보리도차제론 수행체계ㅣ김성철 교수ㅣ 1~4강 몰아보기 https://youtu.be/FdkT6DX-7uI?si=KC5WB4f8CUHwEuES
삼귀의와 선악의 기준ㅣ강력한 불자가되는 길ㅣ보리도차제론 수행체계ㅣ김성철 교수ㅣ 5~9강 몰아보기 https://youtu.be/lcTlM3GXE4U?si=iPJ4Vh1H77146W4O
아라한이 되기 위한수행ㅣ김성철 교수 ㅣ보리도차제론9~12강 몰아보기 https://youtu.be/j2WGXyJU3rU?si=zP867-onY3wSR_Wg
(*대승불교 수행과 밀교 수행의 차이점 | 김성철 교수 '체계불학' 11 https://youtu.be/8EZR-kPO9Ng?si=XjsqBrRczMHuTYr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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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교수가 알려주는 보리도차제론, 부처님 가르침의 3단계 [붓다빅퀘스천: 티벳 수행법 예고] #shorts https://youtu.be/X-nEoKH73s0?si=UvNQPh0292Y2xphR
김성철 교수, 재가불자를 위한 부처님 가르침 #shorts https://youtu.be/WxiEHXbTDBM?si=FLT1UtOlzKoVHxlA
김성철 교수, 즐거움의 본질이 고통이다? #shorts https://youtu.be/q9kXuipGxKQ?si=blDAPQW_veX47u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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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교수의 마지막 강의 : 인도불교를 다시보다(총20강) -불광미디어(유투브)https://youtube.com/playlist?list=PLuQJWI4dy_g1R9i-l7iTMriy4FzlkKbsj&si=1X69YcR0paJ3Tuns
고 김성철 교수의 마지막 강의 - 인도불교를 다시보다 1강 : 인도불교의 사상적 흐름https://youtu.be/Gzmz3bv8A5U?si=pLKrH-d2UxU9KU4W
(*불교의 특징? 가장 건전한 종교 | 불교 사상의 전개 | 대승불교 소승불교 밀교 | 김성철 교수https://youtu.be/esBWYB2F06g?si=g8nD0slcVbCrMqxw )
붓다의 깨달음과 12연기에 담긴 비밀 : 12연기와 태생학 [김성철 교수의 마지막 강의 2강]https://youtu.be/N40frg9yg_k?si=bJ90bGFakCKHMvdI
신 마저도 윤회하며 고통받는 공간, 삼계와 삼천대천세계 : 불교의 공간개념 [김성철 교수 마지막 강의 3강 - 인도불교사상사]https://youtu.be/cGu_rtLRVus?si=Q66BfZB-FTmLlbet
초기불교 근본교학의 핵심은, 운전자 시점으로 살라는 것 [김성철 교수 7강] #김성철교수https://youtu.be/MTbkN3zU2BI?si=gvwPDn2Mb62LRu-k
부처님 열반후 승가의 계율논쟁이 가져온 교단분열 : 십사논쟁의 핵심 [김성철 8강 불전의 결집과 부파분열]https://youtu.be/54L0CJjbkqU?si=-ek6eon4cGP3rva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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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교수, 법당의 불상은 부처님의 모습이 아니다? #shorts https://youtu.be/vOSbLvI2ZgE?si=NUgrXAnTnOf-IUt_
위빠사나 수행법은 근대에 개발된 수행법 ! #shorts https://youtu.be/Zq29JccaRqs?si=a7-hRTsjkPU4X81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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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을 닮고자 한다면(김성철 교수님 강의중에서 녹취 일부)https://cafe.daum.net/buddhology/UJdn/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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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교수 -(*모음) :조현TV휴심정 (유투브) 김성철 교수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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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화의 관문과 몰입에 대해서" - 성철 스님 열반 30주년 추모 학술대회 축사(동국대 명예교수 김성철)https://youtu.be/mNwa1AGhwiU?si=W6bX3whdzTxDHYzL
조회수 1,112회 2023. 11. 5. 다양한 불교 강의
'성철 스님의 불교 인식과 현대적 적용'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성철 스님 열반 30주년 추모 학술대회의 축사 영상입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자막을 삽입하였습니다. 축사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화의 관문과 몰입에 대해서
김성철 (동국대 명예교수, 불교학)
근현대의 우리나라 스님들 가운데 성철 스님처럼 그 언행이 오랜 동안 인구(人口)에 회자(膾炙)되고 있는 분은 드물 겁니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라는 법어, 장좌불와의 수행, 3천 배 이후에 허락되는 친견 …. 불자가 아니어도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기억하는 에피소드들입니다.
저는 스님 탄신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현대 한국사회와 퇴옹 성철의 위상과 역할」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스님에 대해 ‘역설(逆說, Paradox)의 화신(化身)’이라고 평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철저하게 은둔하여 수행하셨는데, 그 당시 여론 조사에서 역설적으로 해방 후 우리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분으로 선발되셨고, ‘거짓말쟁이 역설(Liar paradox)과 논리 구조가 같은 인지(認知)의 역설(生平欺狂男女群)’과 ‘가장 낮추는데 가장 숭고해지는 감성적 참회의 역설(彌天罪業過須彌 活陷阿鼻恨萬端)’을 결합한 열반게(涅槃偈)를 남기셨을 뿐만 아니라, “책을 보지 말라.”거나 “내 말 믿지 말라.”는 등의 평소 언행에서 보듯이 스님의 삶과 말씀이 모두 역설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역설은 흑백논리의 양변(兩邊)에서 벗어나기에 중도(中道)이고, 중도는 불성(佛性)입니다. 스님께서 중도불성의 자리에서 평생 추구하신 간화(看話)의 방식이 ‘이럴 수도 없고, 저럴 수도 없는 역설의 딜레마’와 그 논리 구조가 다르지 않기에, 급기야 스님의 모든 언행에서 역설을 시현(示顯)하게 된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스님께서는 간화의 깊이를 가늠하는 잣대로 동정일여(動靜一如), 몽중(夢中)일여, 숙면(熟眠)일여의 세 가지 관문을 제시하셨습니다. 행주좌와 어묵동정 중에 항상 화두가 성성해야 하고(동정일여), 꿈속에서도 화두를 들 수 있어야 하며(몽중일여), 꿈도 없는 깊은 잠속에서도 화두가 성성하게 들려야 합니다(숙면일여). 자신이 들고 있는 화두에 얼마나 ‘몰입’했는지에 따라서 정진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다는 가르침입니다.
성철 스님께서 ‘간화 몰입’의 기준으로 제시하신 이런 세 가지 관문은 원래 전문 수행자의 정진을 독려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세속에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무언가를 크게 성취하고자 할 때 우리가 자연스럽게 취하는 태도이기도 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몰입’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서울대 재료공학과 황농문(黃農文, 1958-) 교수의 저술과 강의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국인 최초로 수학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Fields Medal)을 수상한 허준이(許埈珥, 1983-) 박사의 경우도, ‘몰입’이라는 점에서, 그 외삼촌 할아버지인 한국 최고의 조각가 권진규(權鎭圭, 1922-1973)를 닮았다고 합니다. 두 사람을 모두 가까이에서 지켜본, 허 박사의 아버지 허명회(許明會, 1955-) 교수의 통찰입니다.
티벳불교의 대 학장(學匠) 쫑카빠(Tsongkhapa, 1357-1419) 스님은 '보리도차제론'에서 정진(精進)바라밀다에 대해 설명하면서 “세간과 출세간의 성취는 모두 정진에서 이루어진다.”라고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독일의 화학자 케쿨레(Kekulé, 1829-1896)에게서 정진을 통한 세간적 성취의 한 예를 봅니다. 벤젠(Benzene)이라는 탄소 화합물이 있습니다. 향기를 내뿜는다는 의미의 방향족(芳香族) 소속의 분자입니다. 1825년 페러데이(Faraday, 1791-1867)에 의해 분자식이 C6H6인 벤젠이 발견되었지만, 그 기하학적 구조는 미궁 속에 있었습니다. 케쿨레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밤낮으로 고민하던 중에 난로 옆에서 깜박 잠이 들었는데, 꿈속에서 자기 꼬리를 문 뱀의 모습을 보았고, 이에 착안하여 여섯 개의 탄소가 육각형의 고리 모양으로 맞물려 있는 벤젠의 기하학적 구조를 알아냈다고 합니다. 벤젠의 분자식 발견 후 40년이 지난 1865년의 일이었습니다. 간화선 수행자가 화두를 소재로 삼아 동정일여를 거쳐서 몽중일여의 경지로 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케쿨레는 벤젠의 기하학적 구조의 문제에 몰입하여 밤낮으로 추구하다가 그야말로 몽중일여의 상태가 되어 과학사에 길이 남을 업적을 남겼던 것입니다.
성철 스님 열반 30주기를 맞이하여,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실천할 수 있는 가르침으로, ‘동정일여, 몽중일여, 숙면일여’의 관문을 일관하는 ‘몰입’의 정신을 들고자 합니다. 불교 수행은 물론이고 우리 사회의 문화와 학문과 경제와 정치 등 여러 영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창의적 해결을 위해 깊이 ‘몰입’하는 개개인이 늘어날 때, 우리 사회가 질적으로도 더욱 성숙해져서 세계 문명을 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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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
유능한 임종안내자의 중요성---(사례모음)***:적절한 방편으로 어쨌든지 염불하도록 이끌고, 임종시 왕생하도록 이끌다https://ntassabas.tistory.com/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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