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산대사 정토법문|정토종 법문
일념통천|
염불법은 정토에 왕생하여,
끝없는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러므로 중생에게 염불수행을 권한다.
불행이도, 오늘 날 사람들은 염불이 생사를 해탈하는 것으로만 알뿐이지,
생사의 뿌리가 어디에 있는 줄 모른다.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기 위하여, 여러분들은 어떻게 염불해야 하는가?
만일 여러분들이 생사의 뿌리를 자르지 못하면,
어떻게 윤회를 끝낼 수 있겠는가?
무엇이 생사의 뿌리인가?
옛날 스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여러분의 죄업이 무겁지 않았다면, 이 사바세계에 태어나지 않았다.
만일 여러분이 애착의 생각을 끊지 못하면, 정토에 태어나지 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애착이 생사의 뿌리임을 알아야 한다.
모든 중생은 애착의 번뇌 때문에,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 애착의 뿌리는 비단 금생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전생이나 3생전 또는 4생전에서 유래한다.
아니 그 뿌리는 무시이래로 나고 죽고 나고 죽고하며 이어왔다.
한생을 버리면 또 다른 생에 나면서, 우리는 금생까지 이 애착에 휘둘려왔다.
돌이켜 보건대, 여러분들의 단 한 생각이라도
이 애착의 뿌리에서 벗어난 적이 있는가?
이 애착의 씨는 오랜 세월을 두고 쌓여서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나고 죽고 나고 죽고하면서 이 순환은 결코 멈추지 않는다.
이제부터라도 여러분은 마음을 오롯이 염불에 두고,
오직 정토에 왕생하기만을 바라야한다.
만일 여러분 마음 한 쪽이 염불에 있고, 다른 쪽이 생사에 있다면,
비록 마지막 순간까지 이러한 염불을 계속해도,
여러분은 아직 애착의 뿌리에 얽매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때에 여러분은 그러한 염불이 아무 소용없음을 알게 된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염불이 어떠한 효과도 없다고 불평할지 모르나,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었다.
나는 염불 수행을 하는 여러분들이
먼저 애착이 생사의 뿌리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염불하는 여러분들은 생각, 생각 애착을 끊어야 한다.
집에서 염불할 때, 여러분들이 아들이나 딸, 손자들 또는
물질적 소유물을 보게 되면, 이들에게 애착심을 내게 된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생사의 뿌리이다.
여러분 몸 주변의 모든 것이 마음을 굽힌다.
여러분이 입으로는 부처님 명호를 외울지 모르나,
만일 애착의 뿌리가 마음에 남아있어 이를 한시라도 잊지 못 한다면
염불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마음이 사바세계에 대한 애착으로 가득 차 있으면,
염불은 피상적인 것이 된다.
마음 한 쪽이 염불할 때, 다른 쪽은 애착심으로 더욱 채워진다.
만일 자식이나 손자 생각이 여러분 마음 앞에 나타나면,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려는 마음이 사랑하는 마음에 굴복하여
결국 애착심을 끊지 못하게 된다.
상황이 이러할 진데,
어떻게 여러분이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날 수 있겠는가?
이 애착의 원인이 수많은 전생에서 비롯하기 때문에,
염불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비록 여러분에게 그 방법이 다소 생소하고
또 절실한 마음이 없더라도, 지금 당장 염불을 시작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지금 스스로를 다스릴 수 없다면,
여러분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나는 여러분이 모두 만일 진실로 부처님 명호를 외어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고 싶다면,
생각, 생각, 생사의 뿌리를 자를 것을 당부하고 싶다.
이일을 여러분 인생의 마지막으로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나는 여러분들이 최선을 다해주길 당부한다.
모든 것이 생사임을 마음에 새겨야 한다.
금생에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생각, 생각, 부처님 명호를 외우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순간, 순간, 이렇게 하고도 생사의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다면,
모든 부처님이 거짓말 하신 셈이 된다.
그러므로 당신들이 스님이거나 재가 불자이거나
오로지 생사를 마음 맨 앞에 두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생사를 해탈하는 방법이고, 이보다 더 수승한 법은 없다.
온 마음을 다하여 염불해야 한다.
부처님 명호를 외우는 일은
여러분 마음을 생각, 생각, 끊임없이 외우는 일이다.
부처님과 마음은 같다.
주체와 객체가 없을 때 마음은 비워지고, 주체와 객체는 함께 고요해 진다.
이것을 자기 마음을 외우고, 자기 부처님을 외우는 것이라 말한다.
만일 여러분이 한 생각을 놓치면, 곧 마귀의 업 속으로 떨어진다.
출처:http://cafe.daum.net/MRSB/RCqN/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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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원수 갚는 방법(1)/성철스님 - 백일법문과 성철스님 - 佛書cafe-願樂欲聞(원요욕문)
https://m.cafe.daum.net/mahayeonsutra/dAPe/230?listURI=%2Fmahayeonsutra%2FdAPe
머리칼이나 옷에 불이 붙는다 해도
이 불 끄는 일조차 미루어라.
윤회의 환생을 멈추기 위해 정진하라.
그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나니.
기름 항아리를 운반하고 있는데
한 방울이라도 흘리면 죽여버리겠다며
곁에서 칼을 들고 간수가 지키고 있는 것처럼,
그렇게 수행자는 온 마음을 집중해야 한다.
- 해탈장엄론 중에서 -
생사윤회의 괴로움을 생각하고 전심으로 염불하면, 육근이 자연히 맑아질 것이다.
예를 들면 옛날에 국왕이 있어, 외도는 고행하는데 비구의 청한함을 보고,
염불하는 스님에게 묻기를, 내가 보니 바라문은 고행 수도하는데, 스님들은 다만 편안히 염불만 하고 있으니 어찌 서로 틀립니까?
스님이 답 왈, 수도 하는 것은 몸에 괴롭고 괴롭지 않는데 있지 않고, 생사심이 간절하냐 간절하지 못하냐에 있는 것입니다.
스님 네는 비록 한가히 염불하는 것 같으나,
생사를 벗어난다는 마음이 간절해서 육근을 막아, 눈은 색을 보지 않고 귀는 소리를 듣지 않아 육근이 밖의 경계에 반연치 않습니다.
왕이 듣고 믿지 않았다.
스님이 그 뜻을 알고 왕에게 아뢰되, 대왕은 내일에 궁녀들을 두 반으로 나누어서 한반은 동쪽 길가에 춤을 추게 하고 한반은 서쪽 길가 길가에 노래를 부르게 하고,
사형수를 시켜 기름을 한 병 넣어 가지고 말하되, 너의 죄는 당연히 죽을 것이나, 네가 이 기름을 가지고 네거리로 가라하고 네 사람을 시켜 칼을 가지고 따라가면서 만일 기름이 기울어 흐르거든 곧 목을 베고, 만일 기름이 흐르지 않으면 그의 죄를 풀어 고향에 보내주라고 하였다.
사형수가 생각하기를, 오늘의 내 생명은 저 기름에 달렸다하고 정신을 집중하여 네거리를 지나갔는데, 기름이 조금도 흐르지 않고 왕의 처소에 돌아오니 왕이 그 죄를 놓아 주었다.
스님이 왕에게 청하여 죄수에게 묻기를,
네가 동쪽거리에서 무슨 아름다운 것을 보았는가? 대답하되, 보지 못했습니다.
서쪽 거리에는 무슨 소리를 들었는가. 대답하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왕이 성을 내어 가로되, 나쁜 놈아 동쪽 거리에 궁녀의 춤추는 것과 서쪽 거리에 여자의 노래 부르는 것을 보고 듣지 못했느냐?
대왕이여 내가 일심으로 기름병만 보았는데, 어찌 다른 마음이 있으리오. 그러므로 보지도 듣지도 못했습니다.
왕이 스님의 말씀한 '일심으로 염불하여 생사 해탈을 구하면 육근이 모두 거두어 진다'는 말이 헛되지 않음을 깨달았다. 염불하는 사람이 생사심이 간절해야, 참으로 염불인 이라 할 수 있다. - 중략 -
***-출처: 권수염불문(2)https://cafe.daum.net/mujuseonwon/313e/83
삼매에 드는 방법에 대한 비유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432?fromList=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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