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뚤(캄툴,캄튤)린포체/캄뚤(캄툴,캄튤)린포체-이야기, 법문, 책

***마하무드라 법문->번뇌의 '근원'을 보고인식함//그 판단과분별의 '근원'에 그대로깨어있고, 그에대한 어떤'집착이나욕망'이 붙지않게되면/그경험에'집착'하는순간, 세간법되어/ -캄뚤(캄툴,캄튤)린포체

아미연(阿彌蓮) 2021. 4. 6. 21:17

***마하무드라 법문->번뇌의 '근원'을 보고인식함//

그 판단과분별의 '근원'에 그대로깨어있고, 그에대한 어떤'집착이나욕망'이 붙지않게되면/

그경험에'집착'하는순간, 세간법되어/ -캄뚤(캄툴,캄튤)린포체

 

 

***번뇌의 근원을 보고 인식함 -어떠한 것이 일어난다 해도, 그 근원에서 깨어있게 된다면 :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2016) 8 번뇌의 근원을 보고 인식함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43?menuId=13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2016) 8 번뇌의 근원을 보고 인식함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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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독의 분별 무엇이 일어나더라도, 

'근원'을 인식한다면 오방부처님이시다.

 

우리가 탐심, 진심, 치심 그리고 또한 자만심과 질투 어떠한 것이 일어난다 해도,

그 근원에서 깨어있게 된다면

그것은 바로 오방부처님이고 오지혜입니다.

 

우리가 어떤 번뇌나 생각들이 일어날 때,

그 근원를 모르고 있다면

그 근원을 모르고 있는 그것 때문에

우리는 윤회계에 얽혀들게 되고 윤회계에 묶여들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 일어나는 번뇌와 생각들은

탐,진,치이고 아만이고 질투이며 허물이 되는 것입니다.

 

번뇌의 근원을 보고 인식함

 

그러나 그 근원을 보고 있다면

그것은 그대로 지혜가 되는 것입니다.

 

"번뇌, 그 자체가 그대로 지혜다" 라는 것에 대해, 확실한 인식이 들어서야 할 것입니다.

번뇌를 따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 '근원'을 알고 있는 그것'으로써 지혜로 쓰는 것이, 금강승의 지혜이고 지견입니다.

 

예를 들어 불이 에너지를 일으키고 불이 일어나는 것을 지혜로 본다면,

나무가 많으면 많을수록 계속 불은 커지고 맑아지고 뜨겁게 타오릅니다.

 

번뇌가 많으면 많을수록, 지혜가 크게 현현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그렇게 쓰라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번뇌와 분별이 많다 하더라도

그것을 '근원의 자리'에서 쓴다면, 그것은 바로 오지혜이고 오방부처님입니다.

 

우리들이 일으키고 있는 탐심, 진심, 치심, 아만심, 질투심 이런 마음들이 본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어떻게 지혜가 될 수 있겠습니까?

본래 없기 때문에 지혜로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 중략 -

그것이 본래부터 청정하며, 일으키는 어떠한 모든 것도 본래로 근본 대수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지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으키는 탐심, 진심, 치심 그리고 자만심과 질투심이 

바로 성소작지, 묘관찰지, 평등성지, 대원경지이고 법계체성지라고 하는 것입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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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와 생각, 분별, 판단이 일어날 때,

그 판단과 분별의 '근원'에 그대로 깨어서 있고

그에 대한 어떤 '집착이나 욕망'이 붙지 않게 되면 :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2016) 7 윤회와 열반의 열쇄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42?menuId=13

- 중략 -

어떤 번뇌가 일어나던지 간에,

번뇌 그 자체가 그대로 지혜입니다.

번뇌와 생각, 분별, 판단이 일어날 때,

그 판단과 분별의 '근원'에 그대로 깨어서 있고

그에 대한 어떤 '집착이나 욕망'이 붙지 않게 되면

그 자체가 그대로 지혜입니다.

 

굳이 번뇌와 생각과 분별을 막아야 하고,

찾아야 될 지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중략 -

 

번뇌 그 자체가, 문수, 보현, 지혜라고 인식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일으키는 어떠한 생각도, 다 연화생대사, 파드마 삼바바라고 하는것이 진리입니다.

 

- 중략 -

수행의 과정에서 근원적인 근본, 대수인, 원만, 근원적인 불성, 근원적인  공성의 측면을 인식하고 있으면,

그때는 바로 법신의 자리입니다.

그러나 근원적인 대수인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

일어나는 모든 생각들은 번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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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에 두려움이 일어날 때는

두려움이 일어나고 있는 그 '근원'를 보아야 :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2016) 10 마음의 공성 지혜바라밀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45?menuId=13

마음이 두려우면,

두려워하고 있는 이 '근원'을 볼지니

그것이 성법으로 마구니를 잘라없애는 곳이다.

 

마음에 두려움이 일어날 때는

두려움이 일어나고 있는 그 '근원'를 보아야 합니다.

경험 많이 해보시고 수행을 해보신 분들은 알 수 있겠지요.

 

그러나 수행의 습기, 습관이 잘 안되어 있는 경우는

마음이 두려울 때 두려움에 끌려가고

그것의 '근원'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계속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두려움이 본래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라집니다.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  그 중생이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그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두려움이라고 하는 뭉뚱그려져 있는 그 느낌을 쫒아가서 속지 말고, 깊이 들어가 보십시오.

그 두려움이나 행복감에 깊이 들어가 보고 살펴보십시오.

 

그러면 얻어낼 것, 손에 잡히는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마음은 비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지켜보는 그 자체가 성법이기 때문에,

그러한 성법 그것이 그대로 우리의 모든 두려움과 장애를 없애는 것이 됩니다.

 

- 중략 -

마음이라는 물질을 조금도 찾을 수 없다면

마음의 '공성' 그것이 지혜 바라밀이다.

 

- 중략 -

그대여 가고 머물 때 마음을 보라.

가고 머뭄이 진제의 꼴와이다.

- - -어떤 상태에서도, 행동하고 있는 '근본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면,

그것은 진제의 참된 성지 순례입니다.

 

- 중략 -

먹고 마시면서 마음을 볼지니

머고 마심이 다함이 없는 공양륜이다.

먹고 마시면서도 먹고 마시는 '근본 마음'을 계속 보고 있다면,

그것은 근본의 대수인이 됩니다.

'청정하고 맑고 본연의 물들지 않는 그 자리'를 계속 보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공양물이 되고 공양물은 청정한 공양물이 됩니다.

 

- 중략 -

그대여 눕거나 잘 때 마음을 보라.

수면 광명을 인식하는 구결이다.

자거나 누울 때나 언제나 마음을 보고 있다면

정광명을 인식하는 비결, 구결이 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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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를 하고 구경을 하더라도 그 마음이 온전히 그것에만 산만해지지 말고,

그것을 보고 있는 '근본 모습'을 보고있다면 :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2016) 11 심오한 수행의 요체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46?fromList=true&menuId=13

--- 중략 ---

그러나 어떠한 번뇌가 일어난다 하더라도, 

이 생이 오롯이 수행이 되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리가 남들과 대화를 하고 재밌는 이야기에 마음을 뺏기거나, 여러 가지 구경을 하더라도,

그 마음이 온전히 그것에만 산만해지지 말고

 

그것을 보고 있는 근본모습을 보고 있다면

그것이 또한 우리의 심오한 수행을 닦는 요체가 됩니다.

--- 중략 ---

 

그 상황에 순숙해짐이 오래되면,

수행시간과 쉬는 시간이 차이가 없이

큰 강줄기처럼 끊어짐이 없이 흐르는 것이 연기이다.

 

잊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수행을 한다고 할 것이 아니라, 곰삭아져야 합니다.

--- 중략 ---

그렇게 곰삭아지다 보면, 결국 우리들 마음에 대수인이 무엇인가 하는 깨침이 일어나게 됩니다.

--- 중략 ---

 

( 2016년 캄튤린포체께서 방한하셔서 캄따시링 법당에서 전하신 법문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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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경험에 '집착'하는 순간, '세간의 법이 되어' 버립니다 :

마하무드라 순금같은 구결(5)(2018) 지관쌍수 수승한 견해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24?fromList=true&menuId=13

--- 중략 ---

그러다가 찰나라도 '아 좋다' 라고 마음을 두는 순간,

그것은 '세간의 법이 되어' 버립니다.

 

그것이 '세간의' 즐거움으로 되어버리지 않게 하려면,

그러한 경험도 '경험일 뿐인 것으로 보고'

<'흘러가는 구름처럼 두고' 보아야 합니다>

--- 중략 ---

 

세가지 경험에 '집착'을 하게 되면

그것이 '세간의' 기쁨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그 경험에 '집착'하는 순간,

욕계, 색계, 무색계, 세 색계 중 한 세계에 내마음이 머무르게 되는데

그것은 결국 또한 '윤회계 속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세 가지 경험

몸에 청안 경안이 일어나는 경험에 집착함이 없이 머무를 때,

그때 바로 '함통' 수승한 지견이라고 하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수승한 지견이라고 하는 단계에 올라가질 때,

우리가 대수인 수행의 두 번째 단계인 

환을 여읜 단계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은 명색이 없는 행복하고 명료한 상태

명색이 없고 이름을 붙일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그것에 이름을 붙이는 순간에

번뇌라는 자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명색이 없는 선정의 상태에 들어간

그 순간, 그찰나가 바로 수승한 지견

즉 관이 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관의 상태, 관의 과정에 진입을 하게 되는 그때부터

우리는 불과, 부처님의 과위의 과정을 밟고 있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때는 과거의 번뇌를 막을 것도 없고

뒤에 일어나는 번뇌를 따라가지지도 않는

그러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함통' 수승한 견해,

마음 본모습, 공성이라고 표현해도 좋고

뭐라고 표현해도 좋은,

그 상태를 깨치고 순간 순간 머물러지는 그 상태가

수승한 견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인식하는 주체인 우리의 의식이나

인식의 대상인 어떠한 것들,

즉 경계나 기세간, 정세간 그 모든 것들은,

결국 공성 아닌 것이 하나도 없는 연고로

- - - 선한 생각을 할 때도

- - - 악한 생각을 할 때도(악한 생각에 끄달려 가지말고)

- - - 아무 생각도 없이 무기라고 생각되는

그 어떤 순간도

지켜보고만 하면 바로 공이기 때문에 

본질이 공이 아닌 상태가 아닌 상태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러한 상태를 계속 인식해 나가고 본래 모습

그자체가 공인 것을 전부 인식해 나가서 

그 본연의 모습을 전부 알게 되는 

지견이 일어나는 지점,

그 견해,

안목이 생겨나는 순간들을 수승한 견해라고 할 수 있으며, 지와 관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마하무드라 대수인입니다.

 

 

(*참고 : )

--->김성철 교수님-(법문 모음) :삼계, 유식학 ~~~ 중도 중관학 중론***https://ntassabas.tistory.com/563

 

-->중론 동영상법문 -아왕상뽀 켄뽀스님 (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92

중론18장 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859

중론27장 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860

중론27장 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873

 

대행 스님 법문_내가 죽어서 나를 발견하는 도리 #길을_묻는_이에게https://youtu.be/6uZCecYiZCQ?si=nwdN049qrH7BTLKU

대행 스님 법문_자기가 따로 없으니 선악도 따로 없어 #길을_묻는_이에게https://youtu.be/0k2tv0nG4GY?si=dm3-PDTUKTyx79Pu

대행 스님 법문_내 마음에 따라 연결돼 있는 에너지 #길을_묻는_이에게https://youtu.be/5gbsUDdk1-k?si=5HWHrNQJbHLoW9Qd

--->한마음선원Hanmaum Seonwon(유투브) 한마음선원Hanmaum Seonwon - YouTube

 

--->양자물리학과 불교 -양자중첩 양자얽힘 :나의 '믿음'이 현실이 되는 과정, 의식은 소망 열망이고 잠재의식은 프로그램이다 ---(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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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니린포체의 저서 하심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1403

 

촉니린포체의 저서 하심

촉니 린포체는 보석 같은 존재다. 놀라운 통찰력으로 불교 전통에 대한 깊은 이해를 오늘날의 세계가 직면한 도전에 적용시키고 있다. 이 책에서 그는 참본성과 신비체에 대한 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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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략 -

촉니 린포체가 전하는 명상 비법은 그 무엇보다 쉬웠다.

그는 사마타(집중명상)의 경지에 대해 생각이나 감정이 없는 게 아니다면서

생각이나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것부터 강조했다.

 

“생각이나 감정이 오는 것은 문제가 없다. 따라가지만 않으면 된다.

생각과 감정은 내 마음으로 들어올 권리가 있다.

내 마음은 생각과 감정을 따라가지 않을 권리가 있다. '생각과 감정을 오게 두고, 또 가게 놔두라. 따라다니지만 마라.' 이게 사마타 수행의 전부다”

 

그는 “우리 마음에 생각과 감정이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그러나 따라다니지 않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주 추악한 손님(생각과 감정)이 오더라도 막지 말고, 복근이 멋진 손님이 오더라도 붙잡지 말라.

'(내 마음 속에) 저장' 버튼을 누르지 마라. '움켜잡는 순간' 번뇌와 고통이 생기는 것이다.”

 

- 20110526일 촉니 린포체 한국 방문 법회, 한겨례신문기사 중에서

- 중략 -

 

 

<하심下心> 촉니 린포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중략 -

촉니 린포체는 몇 년 전 고층 빌딩을 연결하는 유리 다리를 건넜던 경험을 토대로 이 책의 문을 연다. 그는 저 아래가 훤히 보이는 그 유리 다리를 건너야 했는데 다리가 혹시 무너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며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러다 왜 자신이 두려움이란 감정을 만났는지 들여다보게 되었고 그 마음은 어린 시절 나무에 오르내리며 떨어졌던 기억 때문에 생긴 일종의 패턴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 이 다리는 절대 위험하지 않다는 것, 이 두려움이 실재하기는 하지만 진실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평온한 마음으로 다리를 건넜고 허공을 건너는 듯한 기쁨을 느꼈다.

 

저자는 이 경험을 토대로, 우리 모두 경험과 생각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패턴’을 갖고 있음을 일깨우며 그 내면의 한계를 바라보고 다스리면, 패턴 안의 진짜 자신인 ‘참본성(essence love)’과 조우할 수 있다고 전한다. 그리고 그 참본성과 만나 깨어날 때, 삶에서 경험하는 온갖 고통에서 벗어남은 물론 타인을 아무런 조건 없이 사랑할 수 있는 마음도 갖게 된다고 전한다.

 

사람의 생각과 느낌, 행동을 몰아가는 패턴을 깊게 이해하는 것은

자신이 경험한 것, 낳고 자란 문화가 만든 편견과 집착을 뛰어 넘어, ‘마음을 여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마음을 열어 ‘참본성’과 만나게 되면, 인간 내면에 무한히 펼쳐져 있는 ‘비어 있음’을 느끼게 된다. 촉니 린포체는 이 비어 있음을 본질적 사랑이 존재하는 곳이라 칭하며,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것이라 말한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여러 상처와 정서로 가려진 이 본성을 깨우게 되면 누구나 내면의 평화, 즉 열린 마음으로 자유롭게 사랑하고 사랑받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고 살면서 겪는 갖가지 도전들에 확신과 명료함으로 대처하는 능력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촉니 린포체는 우리 안에 있는 훌륭함과 따뜻함, 열림과 용기의 무한한 능력인 참본성을 깨우기 위해 티베트 불교의 가르침을 알려주고 패턴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설명하며 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명상 수행을 제시한다.

- 중략 -

[출처] <하심下心> 촉니 린포체|작성자 metta

 

참본성 (tistory.com)

하심, 마음내려놓기, 촉니 린포체 - 순간적인 멈춤은 나에 대한 이해를 변화시킬 수 있다 (tistory.com)

106. 하심_촉니 린포체, 에릭 스완슨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나를 찾아가는 마음공부 - ★ 자비는 사랑과 ... : 카카오스토리 (kakao.com)

내면해독 번아웃 탈출을 위한 마음수련 명상책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인문책 번아웃에 읽어보면 좋은 명상책 내면해독..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삶의 속도를 늦춰라, 그래야 머리 속 안개가 걷힌다” [서평] (daum.net)

출근을 하다 ‘번아웃’이 왔다 (daum.net)

내면 해독 (2024) - 하버드대 심리학자가 전하는 명상의 이유 (tistory.com)

 

좋은 구름, 나쁜 구름, 그리고 하늘 _촉니 린포체&에릭 스완슨 | 읽어주는 지금여기 (19-2호)https://youtu.be/3dFTMAI_49s?si=rnD9t62HjNGotOI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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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본성-달라이 라마 존자님 법문 https://cafe.daum.net/sunghyulsa/YmqY/3?svc=cafeapi 

 

마음의 본성 - 달라이 라마 존자님 법문

youtube.com '마음의 본성‘ 으로 검색BTN (불교TV) - '달라이 라마, 지혜를 말하다‘ 족첸(The Great Perfection)마음거친 마음거친 마음은 몸(감각적 경험)과 연관됨.미세한 마음마음이 더 미세해질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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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략 -

하지만 샤카파에서는 기본적인, 원인이 되는 탄트라(연속)의 실현에 대한 설명은 경험적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예를들어 샤카빤디따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다른 생각의 과정들이 일어나는 사이에, 본래적인 맑은 빛의 마음이 일어나는 것은 방해를 받지않는다’는 것입니다.

그의 말은 이를테면 이런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자신의 생각의 과정을 관찰해보면,

한 생각에 이어 다른 생각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한 생각이 일어났다가 사라지고, 또 다른 생각이 일어나는 그 사이에는 '간격'이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리 짧은 것이라 할지라도, 생각들이 일어나는 과정 사이에는 '간격'이 존재합니다.

수행이라는 것은

'그 과도기적인 시간'을 끄집어내서

한 생각이 일어났다가 사라지고 다른 생각이 일어나는 '사이의 간격'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그것은 특정한 명상수행의 개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

까규파와 겔룩파의 마하무드라의 가르침에서도 발견됩니다.

거기서 우리는 '의식의 한 순간'에 온전히 집중하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이것은 의식적으로 기억이나 회상과 같은 생각을 뒤돌아보며 쫓아가는 것을 삼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미래의 경험을 미리 쫓아가는 것이나 미래를 향해서 가는 생각 같은 것도 삼가는 것입니다.

즉, 생각이 뒤를 돌아보며 과거로 향하는 것과 예상과 바램을 통해서 미래를 바라보는 것, 둘 다를 삼가고,

'오로지 현재의 순간'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단순한 부재 혹은 간격'이지만,

경험을 통해서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는 것을 통해서 '그 부재의 기간을 연장'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바로 그 때, 우리는 미묘한 생각의 과정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그것이 정확히 맑은 빛의 마음 상태는 아니라고 해도,

맑은 빛의 마음에 속하거나 혹은 그것을 가리키는 마음입니다.

예를들어, 족첸의 가르침에서는 이와 같은 수행을 통해서 경이로운 느낌을 개발하게 됩니다.

그것은 오로지 현재의 상태를 알아차리면서 완전한 경이로움으로 거기 머무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이로운 느낌으로부터 우리는 본래적인 자각(rigpa)의 진정한 경험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것은 어느 린포체의 설명입니다.

 

샤카 전통에서 이와 같은 언어가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기본적인 생각은 경이로운 느낌을 가지고 현재 순간의 자각을 개발한다는 것입니다.

경이로움은 마음이 과거나 미래로 달려가는 유혹에 빠지지 않고, '오로지 의식의 현재순간'에 머물러 있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의식의 현재 순간에 집중하며 머무는 것을 배우면, 마음이 본연의 자질을 스스로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마음의 본래적 자질은 맑은 빛입니다.

이것은 샤카 전통에서 발견되는 가르침입니다.

 

 

물론 족첸 전통에서는 본래적 자각(rigpa)에 대한 인식이 있습니다.

비록 번뇌의 마음과 같은 거친 차원의 생각의 과정이 일어나는 그 순간조차도

이 모든 정신적 과정이 어떤 면에서는 본질적인 자각, 릭빠(rigpa)의 표현이기 때문에,

그것들은 본질적 자각, 즉 릭빠(rigpa)의 광채, 표현 혹은 현현顯顯이라고 일컬어 집니다.

그러므로 가장 번뇌에 찬 마음이라 할지라도, 거기에는 본질적인 자각(rigpa)의 자질이 스며있습니다.

 

 

한편, 족첸 가르침에 있는 방법은

번뇌에 찬 상태가 일어날 때는 대개는 붙들고 매달리려는 경향에 빠지게 되는데,

'그 때 그 번뇌에 찬 상태를 붙들려는 경향을 따르지 않고', 거기서 물러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로지 그 경험을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채 머무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 본래적 자각(rigpa)의 구현이 가능하며, 그것은 족첸의 가르침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가르침입니다.

 

 

반면, 닝마파의 가르침의 주요한 접근법

거친 차원의 마음과 에너지로부터 물러남으로써

더 미세한 마음과 에너지가 더 많이 일어나게 하는 다양한 테크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감각과 생각의 과정이 왕성할 때, 더 미세한 차원의 의식은 비활성인 채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생리적인 힘, 이를테면 채널(channel, Nadi(脈管))과 그 안에서 흐르는 에너지(Prana, 풍風), 정精(bindu, 明點)과 같은 것들의 제어를 통해서,우리는 더 거친 차원의 의식과 에너지에서 물러나

더 미세한 차원의 의식이 일어나게 하는 것을 배웁니다. 그것은 닝마파의 전통에서 발견되는 주요 접근법입니다.

 

이것은 사실, 명징明澄함과 공성空性의 결합을 말하는

샤카파의 가르침의 핵심적인 접근법 가운에 하나입니다.

여기서 명징明澄함은 맑은 빛을 말하고, 공성空性은 공한 본질을 말합니다.

이것에서 명짐함은 마음을 규정하는 ‘본성本性’이며, 공성空性은 마음의 ‘궁극적 실상 실상’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둘을 결합함으로써.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가르침은

열반(Nirvana)과 윤회(Samsara)를 나눌 수 없다는 것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본적인, 원인이 되는 연속에는 열반과 윤회의 특성이 다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윤회의 모든 특성은 우리가 경험하는 실제적인 특성의 형태로 나타나고,

도(道,path)의 모든 특성은 마음의 질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며,

과(果,fruition)의 모든 특성은 잠재력의 형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본적인 원인이 되는 탄트라 혹은 연속은

깨달음의 상태와 깨닫지 않은 상태를 분리할 수 없는 그런 형태로 이해되는 것입니다.

- 중략 -

 

(->*참고 : His Holiness the XIV Dalai Lama: Ethics for Our Time https://youtu.be/8p776tJ8DUc )

 :His Holiness the Dalai lama talks on "Ethics for Our Time"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Events Center on April 24th, 2009 

 

 

존재의 평온(2부) _진 클라인https://m.blog.naver.com/beherenowmagazine/223495602505

 

존재의 평온(2부) _진 클라인 | 읽어주는 지금여기 (19-1호)

주체와 대상이 없는 순수주의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때 어느 것에도 기대어 서지 않는 최후의 현상을 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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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무드라 법문 (모음) :

 

--->마하무드라 순금 같은구결 (2016) 1 사가행 사성제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36?fromList=true&menuId=13

 

마하무드라 순금 같은구결 (2016) 1 사가행 사성제

캄따시링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수행하며 티벳불교 법맥을 이어가는 금강승 수행센타 입니다. 마하무드라(대수인) 1 2016년 캄튤린포체 방한 법문입니다. 속임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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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무드라 순금 같은 구결(1)(2018) 마음의 본성은 공성 자애 연민 : 네이버 카페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20?fromList=true&menuId=13

 

마하무드라 순금 같은 구결(1)(2018) 마음의 본성은 공성 자애 연민

티벳불교 수행처 캄따시링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수행하며 금강승 수행센타 입니다. 2018년 4월 15일 캄튤린포체께서 마하무드라 (대수인) 순금 같은 구결을 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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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무드라 순금 같은 구결(법본) : 네이버 카페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25?fromList=true&menuId=13

 

 

--->마하무드라법문1 (2022년 10월 방한법문)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769

마하무드라 법문 6 (선정수행)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097

 

--->#마하무드라 필록(1) (2024년 6월 7일)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1346

캄뚤린포체 마하무드라 필록(6)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1374

 

(*관련 책 :

 [깨달음으로 이끄는 길] :캄뚤 린뽀체(캄튤린포체) 법회 법문집 -자리이타 출판 )

 

 

(*참고 : )

 

*1-a1불교-#깨어남의순간💗경험담모음https://youtube.com/playlist?list=PLxMh4iOS_PP5IzXH9bL2umJ8VXcKPpCXQ&si=42qQC4HrDMsAKSeQ

 

1-a1불교-#깨어남의순간💗경험담모음

 

www.youtube.com

*깨어남의 순간 경험담 - 에크하르트 톨레https://youtu.be/jWaJ82WfCqA?si=k6l0lnQi64NVxmhG

어쩌다 깨달음https://youtu.be/U3vr1OONNMQ?si=e-APeY3L8xf0MVFM

에크하르트 톨레의 의식전환 경험https://youtu.be/OBG6hBnMtQ8?si=DhbzZxFl1qh2L68M

톨레 고통은 스승이다https://youtu.be/y0nq2h3X7bo?si=-81ejGxOOF4CB0FB

우연히 영적 깨달음 얻게 되는 영상https://youtu.be/YehqcFeHgWE?si=FkHo6yzAQZW5tSEx

*깨어남의 순간 아디야샨티 춤추는 공https://youtu.be/N9aQOwfsPjE?si=wSMpeW5gqd0zQlSw

만인만물에게 느끼는 절대적인 친밀함 _아디야샨티 | 읽어주는 지금여기 (22-6호, 23-1호)https://youtu.be/eWYyiXGfEho?si=g4VqbGclOan-see1

아디야샨티 인터뷰(1)Adyashanti Interview by Wolin_Part 1 [Eng Sub]지금여기 인터뷰HereNow Magazine https://youtu.be/Qw1WuX7-Bu4?si=S9Gor7rBC_FL8SZ6

아디야샨티 인터뷰(2)Adyashanti Interview by Wolin_Part 2 [Eng Sub]지금여기 인터뷰HereNow Magazine https://youtu.be/b54ZZiLhLAM?si=qvZOnWwY3h2b0Ymi

*너무 우울해서 죽고만 싶었어요 - 바이런 케이티가 들려주는 우울에서 질문으로 깨어난 경험 #네가지질문 #더유센터https://youtu.be/vhMQURctzzs?si=oomBq2gxyP9gHwsC

깨어남 경험과 그 후 1년 간의 과정 | 바이런 케이티https://youtu.be/IyuTYTYjmpM?si=kbolmkNhWAY6xI1-

모든 괴로움이 멈추고, 깨어남을 경험한 세 자녀의 엄마 #바이런케이티https://youtu.be/G6UQbVliogE?si=G_wqyVIC9T8ywrYB

*첫 명상에서 경험한 절대적인 고요함 | 될 일은 된다, 마이클 싱어https://youtu.be/nO6dIChQgf0?si=Pcp4bY88Y7eoJdjc

*깨달음의 최종 관문 - 데이비드 호킨스https://youtu.be/ADsuEAiFxPw?si=0z5-by35awQfBiRP

앎의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 | 의식혁명, 데이비드 호킨스https://youtu.be/OV9f7f222OU?si=5xsSzIcoT_E96JSX

대부분의 가르침에서 공통적인 한 가지 과정 | 의식혁명, 데이비드 호킨스https://youtu.be/Hwh5zfjwnd8?si=m5hilRpK7g984Tps

*깨어난 감각늘어나는 현존성 _스티브 테일러 읽어주는 지금여기 (26-1호)https://youtu.be/vsGQLXMCn5o?si=ifIEc0KcY6V0gamz

--->*육신에서 벗어나는 중음신中陰身이 촬영되다/ 임사체험 이야기(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552

 

***육신에서 벗어나는 중음신中陰身이 촬영되다/ 임사체험 이야기(모음)/

육신에서 벗어나는 중음신中陰身이 촬영되다/ 임사체험 이야기(모음)/  육신에서 벗어나는 중음신中陰身(아뢰야식)이 촬영되다 _페이스북 성현교육개조명운聖賢教育改變命運 제공https://yout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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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크하르트 톨레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7%90%ED%81%AC%ED%95%98%EB%A5%B4%ED%8A%B8+%ED%86%A8%EB%A0%88

--->[2022]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오디오북) -마음챙김 요가명상https://youtube.com/playlist?list=PL-1-SHNWlKNX9EmMt7M-AKyq7VUQ5q7zN&si=HSCW11VYlnB9DzsT

 

[2022]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오디오북)

도연 낭독 에크하르트 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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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오디오북) -마음챙김 요가명상https://youtube.com/playlist?list=PL-1-SHNWlKNUkEOzU8bvvXNssRIh-XFk7&si=FTzHrGTd_IE-RTNj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오디오북)

도연 낭독 에크하르트 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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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마음챙김 요가명상https://youtube.com/playlist?list=PL-1-SHNWlKNURg1JWzfJR499c1-twKvYz&si=hgth3WYw-YCIhCuA

 

[오디오북]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Practicing the Power of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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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고요함의 지혜 [오디오북] -마음챙김 요가명상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1-SHNWlKNVrledKOeAx9mOX2s12Tc6s&si=S81vZ1oEWfHZCAhR

 

[2021] 고요함의 지혜 [오디오북]

도연 낭독 에크하르트 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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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크하르트 톨레 강연 -톨레를 공부하는 사람들https://youtube.com/playlist?list=PLq8c8HrmNxsYq7JTMM2OItPCzIvQe64gg&si=6e3LDvhiTQgl4ARV

 

에크하르트 톨레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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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야샨티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5%84%EB%94%94%EC%95%BC%EC%83%A8%ED%8B%B0

아디야샨티의 '참된 명상' / 명상은 억지로 '조작하는' 마음의 통제가 아니다 / 명상 기법에서 벗어나 명상의 본질을 깨닫는 법

https://youtu.be/bhKzF_nPDsc?si=oK8xVer6CwEx7YEs

명상이 잘 안되는 이유 아디야 샨티의 가장 중요한 것https://youtu.be/FR-3uhhQWAU?si=twz9PFW1c77SFYSf

‘그것’을 말하다(17부) _니르말라 읽어주는 지금여기 (26-3호) https://m.blog.naver.com/beherenowmagazine/223488919739

존재의 평온(2부) _진 클라인 읽어주는 지금여기 (19-1호) https://m.blog.naver.com/beherenowmagazine/223495602505

깨어남에서 깨달음까지(아디야샨티)- 깨어남은 나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이 아니라, 우리가 누구인지를 기억해 내는 것이다.https://youtu.be/x365b83MIyI?si=D1TR_cPSbTYckRi6

깨어남에서 깨달음까지(아디야샨티)- 마음차원의 깨어남은 우리 자신이라고 인식해 온 그 자아가 그 어떤 실체도 없는 허깨비였음을 깨닫는 것이며 이는 지축을 흔드는 사건이다.https://youtu.be/nsESOAWwLO0?si=C_AgYdChhnDWznTc

*제프 포스터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A0%9C%ED%94%84+%ED%8F%AC%EC%8A%A4%ED%84%B0%EF%BB%BF

 

 

*레스터 레븐슨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A0%88%EC%8A%A4%ED%84%B0+%EB%A0%88%EB%B8%90%EC%8A%A8

--->궁극의 자유를 위한 열쇠(레스터 레븐슨) -풍요의 자아성장방https://youtube.com/playlist?list=PL2cFXxV21MKt9n8wHKoGjynvILuc89j9i&si=YJ41skhlvpY6SvL6

 

궁극의 자유를 위한 열쇠(레스터 레븐슨)

 

www.youtube.com

--->세도나 메서드/헤일도스킨 지음 -게시자: 명상파트너님https://youtube.com/playlist?list=PLQkR2m3qcVFkoUHg7XtJmiS1yb6_mOhzC&si=A3sEMuOSVl_6LHan

 

세도나 메서드/헤일도스킨 지음

자신의 감정을 내려놓기 위한 명상 지침 안내영상

www.youtube.com

--->2004년 잭 캔필드 세미나의 세도나 메서드 강연 -게시자: 유진https://youtube.com/playlist?list=PLlSBlWmIcVjRrFvsDOIXB-FX17GsnvJpA&si=I7gzoJLGH5k-5fVW

 

2004년 잭 캔필드 세미나의 세도나 메서드 강연

 

www.youtube.com

--->세도나 메서드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84%B8%EB%8F%84%EB%82%98+%EB%A9%94%EC%84%9C%EB%93%9C

--->세도나 마음혁명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84%B8%EB%8F%84%EB%82%98+%EB%A7%88%EC%9D%8C%ED%98%81%EB%AA%85

*데이비드 호킨스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8D%B0%EC%9D%B4%EB%B9%84%EB%93%9C+%ED%98%B8%ED%82%A8%EC%8A%A4

*마이클 싱어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A7%88%EC%9D%B4%ED%81%B4+%EC%8B%B1%EC%96%B4

40년간 우주에 자신을 내맡긴 남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 은둔의 명상가에서 백만장자 CEO | 될 일은 된다 | 마이클 싱어https://youtu.be/1pCM5OCD3L8?si=GEWBPsTm6oBrMBsB

이것을 꾸준히 실천했더니 삶은 저절로 펼쳐졌고 우주의 계획은 언제나 상상한 것보다 훨씬 더 스케일이 컸다 (우주와 하나되어 살아가는 삶) | 마이클 싱어 될 일은 된다정신세계사https://youtu.be/X7LUfb31_ts?si=trAavu-_3L9X7r9b

 

 

*바이런 케이티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B0%94%EC%9D%B4%EB%9F%B0+%EC%BC%80%EC%9D%B4%ED%8B%B0

*아니타 무르자니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C%95%84%EB%8B%88%ED%83%80+%EB%AC%B4%EB%A5%B4%EC%9E%90%EB%8B%88

 

 

--->영혼의서재 https://www.youtube.com/@%EC%98%81%ED%98%BC%EC%9D%98%EC%84%9C%EC%9E%AC/playlists

 

영혼의서재

자기 계발과 영적 성장, 마음의 치유와 위로를 줄 수 있는 채널이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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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 정화 -영혼의서재https://youtube.com/playlist?list=PL-aJ6fnZAq2Uf37q_Y0Z5nzsJ5LG8pEYy&si=a9-km589_yxhCMjH )

--->지금여기 지금여기 - YouTube

(*지금여기 매거진 지금여기 매거진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나봄나눔 Nabom 나봄나눔 Nabom - YouTube

(*깨어있음 -나봄나눔 Nabom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YU5icmaYByb5-BDvHGNQM-C9EuFpZyyf )

--->마음챙김 요가명상 (오디오북)https://www.youtube.com/@YogaMindfulness/featu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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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가행 법문 (모음) :

 

--->아왕켄뽀스님 -사가행(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60?t=1722848740295

🎬사가행 귀의대배 동영상https://cafe.naver.com/khamtashiring/435

 

--->##아추노장님 -사가행법문(모음)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385

아추노장님의 쬐수행 티칭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384

아추노장님의 금강살타 진언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634

 

--->캄뚤린포체 -사가행법문(모음)

사가행 1)귀의대배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629

사가행 2)금강살타수행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631

사가행 3)만달라공양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632

사가행 4)구루요가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633

 

(*참고 :)

--->로쌀켄뽀스님 -마하무드라01-20(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351?fromList=true&menuId=43

--->로쌀켄뽀스님 (법문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43?t=1722848030103

 

--->톱잘켄뽀스님 -사가행 동영상법문(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87

--->쵀잉훈둡켄뽀스님 -심화사가행(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58

 

 

(*참고 :)

***양자물리학과 불교 -양자중첩 양자얽힘 :'나의 믿음'이 현실이 되는 과정의식은 소망 열망이고 잠재의식은 프로그램이다 ---(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630

 

조디스펜자_당신이 현재 집중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된다, 당신이 걱정에 집중하고 있다면 걱정조차 현실이 된다 (양자역학과 물질화, 당신이 플라시보다)https://youtu.be/NxDmt7RCZo8?si=Jdd0vQbX89-YMzUa

조 디스펜자 | 상상과 현실을 구분 못하는 뇌를 속여 생각만으로 현실 바꾸기 /양자 물리학으로 밝히는 새로운 운명을 창조하는 법! 무의식 바꾸기https://youtu.be/6ASxIeT-EkI?si=qwguZMVuXH0h2eYL

마음으로 몸을 치유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은 과정 | 조 디스펜자https://youtu.be/ub8cMiPbJlw?si=nSVWARlwfIikOj2d

감정으로 몸을 길들여서 환경을 바꾸는 방법 | 조 디스펜자https://youtu.be/mtiuiN0SNps?si=UZYQ1r1jFhiMF2sC

조 디스펜자의 호흡명상(생존 감정에서 벗어나 창조적 에너지로!!)https://youtu.be/53ATvwVFBxs?si=Axyaq60e51X6RQFb

 

 

--->4-x1-1현실창조(#💗💗네빌고다드https://youtube.com/playlist?list=PLxMh4iOS_PP5DAFgZ3NIPd1pmmj3DXJ6m&si=YJPwR569guYJM75S

 

4-x1-1현실창조(#💗💗네빌고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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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빌고다드 심상화 경험담 모음집 (1시간 40분 버전)https://youtu.be/DBHHqk9FQhQ?si=tHsDwZrW014Sas-M

네빌고다드의 "전제의 법칙" 2시간 42분 전체듣기 버전https://youtu.be/yL50JuK2uTY?si=G7HaEPdmx8OAQs_C

네빌 고다드 -게시자: 주먹쥐고일어서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n7gzO-0hfdWMaFLhCCUp-m0RM2yOpGBD&si=spqNqSlhJF8mwWlJ

?란 없다. 본래 그러하다! 제대로 상상하고 느끼면 []이 깨어나리라~ |네빌고다드 모음| 광고없음https://youtu.be/6mOTPGfu82I?si=kTvB75WxYwZN3ifv

네빌고다드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B%84%A4%EB%B9%8C%EA%B3%A0%EB%8B%A4%EB%93%9C

 

--->잠재 의식https://youtube.com/playlist?list=PLn7gzO-0hfdVjltGEpVHM2V9A5UTSybjU&si=OOAdroQ__sUhurzR

[ 시크릿 실화 ] 희망 한 점 없는 가난에서 실제 의사가 되기까지의 성장 실화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 가게' 끌어당김과 심상화 이완 그리고 마음을 열기 BTS https://youtu.be/OhKuzdqVI2M?si=m-lDL8_ozIIw7R4D

--->시각화 네빌링 명상 -게시자: 주먹쥐고일어서https://youtube.com/playlist?list=PLn7gzO-0hfdV5BUdc2ZEEGV1qx74CI1n8&si=t8B-GSaH-yayMj7C

 

--->양자물리학과 시크릿과 끌어당김 그리고 깨어남https://youtube.com/playlist?list=PLn7gzO-0hfdUVUxJzr_nyogrE-89LHoor&si=zGi2W4D58wYiFk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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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z1호오포노포노 -잠재의식 정화, 내안의 신성https://youtube.com/playlist?list=PLxMh4iOS_PP5pA14izu9KtB5a1zT1VCwp&si=GB_S5i7fdEi4SClJ

 

3-z1호오포노포노 -잠재의식 정화, 내안의 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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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

***지관수행(2.11)-3 : 네이버 카페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articles/284?menuId=59

 

지관수행(2.11)-3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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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략 -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보는 순간에는,

그 번뇌를 따라가지 않게 됩니다.

그것을 보는 순간,

생각이 일어나기 이전의 본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 중략 -

번뇌가 일어나면 일어나는 것을 봄으로써,

그 생각이 저절로 사라져서

다시 돌아오는 본래의 자리입니다. 

- 중략 -

 

-쵀잉훈둡 켄뽀스님 법문 중에서

 

(*참고 : )

--->***쵀잉훈둡켄뽀스님 -대수인지관수행 (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59

180211대수인지관수행01 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18

180211대수인지관수행02 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19

(*지관수행2.11-(3) 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284 )

(*정화호흡과 관상*(2.15)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282

  180211대수인지관수행02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119 )

(*지관 수행(1) 선정에 드는 방법(2.25)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276

 *지관 수행(2.11) -1 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278 )

 

톱잘켄뽀스님 -본존관상에 대하여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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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차림, 부정적 감정에 대한 해독제 - 딜고 켄체 린포체 https://blog.naver.com/slouu/221824829347

 

알아차림, 부정적 감정에 대한 해독제 - 딜고 켄체 린포체

'감정이 일어나자마자 알아차리는 습관을 들이라'는 취지의 글. 핵심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해봤다...

blog.naver.com

명상하는 법(2) - 불안편 by 밍규르 린포체https://blog.naver.com/eyjang/222740166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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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로쌀켄뽀스님 -불교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3)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79

 

불교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3)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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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쌀켄뽀스님 (법문모음)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30308074/menus/43?t=1722848030103

 

 

캄따시링 티벳불교

명상과 관정(2) *선명하게 집중하고 깨어있으세요https://m.cafe.naver.com/khamtashiring/84

 

명상과 관정(2) *선명하게 집중하고 깨어있으세요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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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략  -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려고 다른 사람 하는 일에 시비를 거는 것, 그것은 우리들이 할 일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 마음을 지배하고 다른 사람 마음에 관여하고 간섭하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조복시키고 수순시키라고 하는 것이 부처님 말씀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의 마음을 해탈하고 조복시키는 방법으로 설하신 것이 경, 율, 론 삼장입니다. 밀승이든 무슨 어떠한 밀승, 소승, 대승 어떠한 것이든 간에, 수행을 해나가는 핵심적인 방편은 바로 익히는 것, 수행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마음을 조복할 수 있도록 익혀나가는 것 그것이 모든 삼승에서 시키고 있는 방편입니다. 

 

부처님께서 우리 마음을 수순하고 조복시킬 수 있는, 완벽한 우리 마음의 본성 그대로를 일으켜 현현시킬 수 있는 방법,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매우 많이 말씀해 놓으셨습니다. 

 

그런데 그 모든 말씀들을 요약하면, 선정과 수승한 견해 두 가지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지, 관으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선정을 닦는 것도 일반적인 상황에서 선정을 닦게 하는 방법과 대수인의 입장에서 선정을 닦게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들은 반드시 선정을 닦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들의 마음에 선정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들의 마음을 가만히 보면 잠시도 고요하게 머물러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음은 고요히 머물러 있지 못하면서, 계속 찰나 찰나 번뇌에 끌려 다닙니다. 먼저 마음을 고요히 머무르게 하고, 번뇌에 끌려 다니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정이라는 것은 이런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에 아무 일도 시키지 말고, 마음이 어떻게 움직이거나 마음이 어떤 상태에 있든지, 그냥 그대로 두어보십시오. 

 

어떠한 것도 생각하지 말고 생각을 일으키지 말고, 그냥 마음을 그대로 둡니다. 

그러면 어떤 번뇌도 없이, 마음이 편안하고 고요하게 있습니다. 고요히 머물러 있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니까, 산만해질 수 있는데 그렇게 산만하게 있는 것은 안됩니다. 

 

‘마찍랍된’ 께서 말씀하시기를, 

약간 긴장하고 집중을 하기는 하되, 편안하게 느긋이 하라고 하시는데, 그것이 핵심입니다. 

마직 랍된은 명상에 대해 두 가지 요점을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 말을 매우 좋아합니다. 

선명하게 집중하라 집중하라, 그리고 이완하라 이완하라’ 

 

그것이 명상의 초점입니다. ‘선명하게 집중하세요, 졸지 마세요, 집중하세요, 생각은 많이 하지 마세요’ 생각을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선명하게 집중하세요, 그리고 이완하세요’ 너무 억지로 하지는 말고요. 마음 속에서 초롱초롱하게 있으세요. 집중하고, 이완하고, 그렇게 해 나가는 것입니다. 

 

마음은 여러 가지를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도움이 안됩니다. 집중하고 깨어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명상입니다. 명상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명상은 린포체나 스님들이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잘못된 생각입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데, 긴장을 풀고 편하게 하고, 생각을 많이 하지 말아라’ 하는 것이죠.

우리는 생각과 마음을 똑같은 것으로 보는데,

가만히 마음을 머무르는 연습을 해보면 '생각'과 '마음'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생각'하지 말고, '마음의 본 모습' 그대로 좀 가만히 두고 가만히 있어보세요.

 - 중략  -

 

-로쌀 켄뽀스님 법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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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

***밍규르린포체 임사체험/ 밍규르린포체 명상법문---(모음)https://ntassabas.tistory.com/313

 

***밍규르린포체 임사체험/ 밍규르린포체 법문---(모음)

밍규르 린포체님의 임사 체험 이야기 < IN LOVE WITH THE WORLD> 한 방울의 물이 바다에 녹아들면 구분이나 경계 없이 하나가 되지만 물방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와 같이 나의 마음과 허공은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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